광주시 "광주~나주 광역철도 사업 재추진"
예타 탈락 유감 표명… "효천역 경유 노선 추가로 수요 확보 후 재신청"
광주=정태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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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가 광주~나주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사업 재추진 방침을 밝혔다.
광주시는 10일 예타 미통과가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충과 국토 균형발전이라는 국가 정책 취지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결과라고 보고 효천역 경유 노선을 포함한 개선안을 마련해 사업을 재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2025년 제7차 재정사업 평가위원회'를 열고 광주~나주 광역철도 사업의 예타 결과 등을 심의·의결했다.
총연장 26.5㎞의 광주~나주 광역철도는 상무역에서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까지를 연결, 주요 산업거점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국가균형발전과 광역교통체계 확충을 도모하는 핵심 사업이다.
2021년 국토교통부가 효천역 경유 노선을 포함해 최적 대안을 도출하기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했고 기획재정부는 2023년 6월 예타에 착수했다.
광주시는 사업비 2000억원 이상과 연간 운영비 130억원이 소요되는 만큼 수요 확보 차원에서 효천역 경유 노선 변경을 국토부에 요청했으나 반영되지 않았다. 이후 전남도·나주시가 함께 공동 대응에 나섰으나 결국 예타를 통과하지 못했다.
시는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시민 체감도가 높은 개선안을 마련하고 전남도·나주시와 협력을 통해 예타 재신청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할 방침이다.
김영선 시 통합공항교통국장은 "시민들의 교통 접근성을 높이고 비수도권의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기 위해 효천 경유 노선으로 사업을 재구성할 계획"이라며 "현실적 수요 반영과 함께 국가 정책 방향에 부합하는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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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정태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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