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소식] '대한민국 도시대상'서 국토부장관 표창 등
파주=김아영 기자
공유하기
![]() |
파주시는 지난 15일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2025년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국토교통부장관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매년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생활 인프라 수준'의 우수사례를 평가해 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 도시를 선정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파주시는 기후변화대응 역점사업으로 △RE100 정책 △현수막 친환경소재 사용 촉진과 재활용 활성화 △환경순환센터 현대화 등 자원순환 처리 인프라 고도화 △미니 수소도시 조성 △친환경 행정서비스 △지역별·연령별 맞춤형 환경교육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환경정책을 추진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운정1 공영주차장 등 4곳 유료 전환
파주시가 16일 운정1 공영주차장(216면), 운정3 공영주차장(146면), 파주역 공영주차장(77면), 파주 센트럴밸리 공영주차장(91면) 등 총 4개소의 공영주차장을 유료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해당 주차장들은 무료로 운영되어왔지만, 장기 주차 차량 증가로 인해 시민들의 이용 불편을 초래하면서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돼 시는 주차장의 효율적인 운영과 공정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유료화를 결정했다.
파주시는 이달 초 '파주시 통합주차포털 연계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준비를 마쳤다. 이 시스템을 통해 시민들은 △무인정산 △온라인 요금 감면 신청 △실시간 주차정보 확인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교하도서관, '50+시니어 취미 자랑 한마당' 행사 개최
교하도서관은 오는 19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도서관 1층 로비에서 '50+시니어 취미 자랑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고 16일 전했다.
행사에는 활발하게 활동 중인 시니어 취미 단체 14개 팀이 참여하며 각 단체의 개성과 활동을 살린 공연·발표·전시·체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취미 한마당은 단순한 여가 활동을 넘어 노년 세대가 사회와 연결되며 적극적으로 삶을 즐기는 방법을 직접 보여주는 자리로 기획돼 더욱 주목된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파주=김아영 기자
안녕하세요, 머니S 경기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아영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