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전기차 고객은 '배터리 정보' 한 눈에 살핀다
'EV 스마트케어' 서비스 출시… 데이터 수집·상태 진단 등 통합 관리
김창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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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코리아는 자사 전기차에 장착된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배터리 케어 서비스 'EV 스마트케어'를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우려를 해소하고 전기차 배터리 관리의 실효성 및 운전자 편의성을 높이고자 EV 스마트케어를 마련했다.
EV 스마트케어는 차의 OBD-II(2세대 자가진단 시스템) 포트에 간단히 장착하는 '무선 동글'을 통해 충전 또는 주행 중인 폭스바겐 전기차의 주행 정보와 충전 패턴, 배터리 상태 등 주요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관리한다.
수집된 정보는 차 소유주의 스마트폰 앱(B-lifecare)으로 전송되며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전기차와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AI(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배터리의 최대 성능 범위 예측은 물론이고 배터리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 가이드라인도 제공한다.
EV 스마트케어에는 차가 운행 및 충전 중일 경우, 충전 없이 주차 뒤 약 80초까지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일정 기준을 벗어나는 이상 징후가 감지될 시 소유주에게 문자 메시지로 알림을 전송하는 기능도 포함됐다.
이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EV 스마트케어만의 전용 기능이다. 이상 징후 유형별로 문자 내용을 다르게 해 차 소유주에게 배터리 상태에 대한 직관적인 인지가 가능토록 했다.
이상 징후 정보는 각 브랜드의 콜센터 및 서비스센터로도 전송되어 문제를 보다 빠르게 인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8월1일 이후 폭스바겐 ID.4와 ID.5를 신규 출고하는 경우에는 PDI센터에서 동글이 차에 선 장착된 후 고객에게 인도된다. 신규고객은 1년 동안 B-lifecare 앱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고객은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EV 스마트케어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으며 이후 예약을 통해 동글 설치가 가능하다.
EV 스마트케어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주행 정보 ▲배터리 케어 ▲충전 패턴 ▲배터리 인증서 ▲배터리 퇴화 AI 분석 ▲배터리 이상 감지 자동 알림 서비스 등이다.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은 "EV 스마트케어는 단순한 데이터 수집을 넘어 실제 운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데 집중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전기차 라이프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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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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