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의 올해 해외 관광객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다. /사진=GS리테일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의 편의점 방문이 늘어나면서 GS25의 해외 관광객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GS25는 관광객 특수를 잡기 위해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혜택과 서비스를 강화한다.


22일 GS리테일에 따르면 편의점 GS25의 올해 해외 관광객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GS25가 알리페이·위챗페이·유니온페이 등 외국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발생한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올해 1~8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5% 신장했으며 지난 2023년 동기 매출과 비교할 시 312.9%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편의점이 한국 방문시 들리는 관광 코스가 되면서 '해외 관광객 특수'를 누린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에 따르면 올해 한국을 찾은 해외 관광객 규모는 지난해 동기 대비 130만명 이상 늘어난 1000만명이다.


해외 관광객의 소비 다변화도 편의점 매출 상승에 한몫했다. 바나나우유, 반숙란, 맥주 등의 전통적 강세 상품과 함께 편의점 하이볼, 디저트빵, 그릭요거트, K팝 앨범 등이 해외 관광객의 새로운 인기 상품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관광객들이 단순한 기념품이 아니라 SNS를 통해 검색한 인기상품을 구매하려는 추세가 뚜렷해진 결과라는 설명이다.

GS25는 해외 관광객을 위한 상품, 서비스, 차별화 혜택 등을 강화하며 매출 특수를 지속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 무비자 입국 한시 허용과 오는 중국의 황금연휴 등을 고려해 특별 할인, 경품 행사 등을 진행하고 일본인 관광객을 위한 차별화 서비스도 강화할 예정이다.


중국 황금연휴 기간을 겨냥해 업계 단독으로 10월31일까지 알리페이로 5위안 이상 결제 시 15% 즉시 할인하고 위챗페이로 결제 시 GS25 전용 환율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내년 2월까지 유니온페이로 결제 시 15% 즉시 할인하는 행사도 마련했다. 10월12일까지는 알리페이 결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0위안 상당의 쿠폰 등이 경품으로 지급하는 럭키드로우 프로모션도 선보인다.

오는 24일부터는 일본 최대 규모의 간편 결제 수단인 '페이페이'를 본격 도입한다. '페이페이'는 일본 소프트뱅크와 야후 재팬이 공동으로 개발한 QR코드 기반 간편결제 수단으로, 사용자 수가 7000만 명에 달하는 일본 시장 내 모바일 결제 시장 점유율 1위 서비스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적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협업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 정식 출시하며 내·외국인 유입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GS25의 케데헌 협업 상품은 넷플릭스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기획됐으며 업계 단독으로 운영된다.

해외 관광객 방문이 많은 지역 내 8개 거점 매장을 케데헌 특화 매장으로 운영한다. 매장 내·외부 래핑 홍보물과 포스터, 등신대, 특화 매대 등을 마련해 시각적 재미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정표 GS리테일 마케팅 부문장은 "K컬처 확산 속 한국 편의점이 꼭 들러야 하는 해외 관광객의 필수 코스로 자리 잡으며, 외국인 고객의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해 가고 있다"며 "중국인 단체 관광객 무비자 입국, 일본 관광객의 꾸준한 유입 등에 발맞춘 해외 관광객 대상 차별화 서비스를 발 빠르게 강화하며 대한민국 대표 편의점으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