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CEO. /사진=LG전자


LG전자는 조주완 CEO가 21일 산업통상부가 주최하고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주관으로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20회 전자∙IT의 날' 행사에서 최고 영예에 해당하는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조 CEO는 1987년 금성사(현 LG전자) 입사 후 지난37여년간간 근무하며 LG전자와 국내 전자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써 왔다. 2021년부터는 CEO를 맡아 주력사업인 생활가전 분야에서 글로벌 1등 지위를 공고히 하며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전장 사업에선 기술 경쟁력 제고에 힘써 글로벌 완성차 상위 10개 업체 중 8곳을 고객사로 두고 100조원의 수주잔고를 확보했다.

현재 LG전자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있다. 홈, 커머셜, 모빌리티 등 고객의 삶이 있는 다양한 공간에서 경험을 연결 및 확장하는 기업으로 변화하겠단 목표다. 이를 위해 회사는 ▲전장·냉난방공조 등 B2B ▲가전구독·webOS 등 Non-HW ▲온라인 사업 등으로 대표되는 질적 성장에 집중한다.


'글로벌 사우스'를 비롯한 신흥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얼마 전 인도법인의 현지 상장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세계 1위 인구 대국이자 글로벌 사우스 핵심 국가인 인도에서 성장 가속화에 나섰다. 핵심사업과 미래성장동력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투자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R&D 투자는 직전 년도 대비 11% 이상 늘었다. AI, 로봇 등 미래 사업 분야에도 투자 중이다.

냉난방공조 사업에선 가정·상업용 에어컨 외에도 히팅 솔루션과 칠러를 앞세워 성장을 가속화하는 중이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AI 데이터센터 냉각솔루션 등 대규모 수주가 이어지며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주력 생활가전 사업에선 가전구독이 추가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지난해 가전구독 매출은 약 2조 원에 달했으며, 최근 5년간 매출 연평균성장률은 30%를 상회한다. 플랫폼 기반 서비스 사업을 통한 체질 개선에도 주력한다. 스마트 TV 운영체제 기반의 webOS 광고·콘텐츠 사업의 지난해 매출은 당초 목표한 1조원을 넘겼다.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차원의 노력 또한 인정받았다.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이라는 비전 아래 ▲제품·기술·인프라를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 ▲제품과 서비스 접근성 제고 ▲고객 및 임직원 참여 유도 ▲지역 맞춤형 활동 등의 전략 방향 아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