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섭 KT 대표는 KT 보수 작업 차량에 SK텔레콤의 해킹 사실을 저격하는 포스터를 붙인 것에 대해 "왜 이렇게 하느냐. 치사하다"는 최민희 의원의 지적에 "즉각 시정하겠다"고 답했다. 사진은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영섭 대표(가장 왼쪽)와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가운데),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의 모습. /사진=김성아 기자


김영섭 KT 대표가 자사 보수 차량에 경쟁사 SK텔레콤의 해킹 사태를 겨냥한 포스터를 부착한 것과 관련해 "즉각 시정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SK텔레콤의 해킹 사태를 이용한 '공포 마케팅'을 진행한 것을 두고 최민희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남양주시갑)이 "왜 이렇게 하느냐. 치사하다"고 지적하자 이같이 답했다.

이날 김 대표는 KT의 무단 소액결제 사태와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한 질의에 이어 과거 SK텔레콤 해킹 사태를 이용한 '공포 마케팅' 논란에 대해서도 도마에 올랐다.


지난 4월 해킹 피해를 본 SK텔레콤이 몸을 낮추던 시기, KT는 당시 일부 일부 광역본부를 중심으로 'SK텔레콤 고객 7월14일까지 위약금 면제" 등의 문구가 적힌 이미지를 직원들에게 카카오톡 프로필로 사용하도록 권장해 비판을 받았다. 정부는 이 같은 행위를 경쟁사 비방성 마케팅으로 보고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반면 LG유플러스는 당시 홍범식 사장이 "공정한 경쟁과 고객 편익이 우선"이라며 "경쟁사 비방을 절대 금지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대표는 무단 소액결제 해킹 피해 사실을 전 고객에게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그는 "피해 사실을 알리는 데 불충분했다"며 "전 고객에게 피해 사실을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노종면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부평구갑)은 "KT가 피해 고객에게만 개별 안내를 하고 있다"며 "전 고객을 대상으로 한 공식 고지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는 과거 SK텔레콤이 유심 해킹 사태 당시 전 고객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했던 것과 대비된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고지 불충분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전 고객 안내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