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큐온저축은행이 지난 24일 서울 강남구 애큐온저축은행 본사에서 부패 방지 국제표준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여한뉘 한국경영인증원 연구원,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이사, 오영진 애큐온저축은행 준법감시인, 김희상 애큐온저축은행 대표이사가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애큐온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이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부패방지 국제표준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4일 서울 강남구 애큐온저축은행 본사에서 열린 인증서 수여식에는 김희상 애큐온저축은행 대표이사와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이사를 비롯한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인증은 애큐온저축은행이 10여 년에 걸쳐 구축해 온 윤리경영 체계가 국제 기준에 부합함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ISO 37001은 조직의 부패 방지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를 검증하는 국제 표준이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주주와 경영진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핵심 가치로 삼고 윤리경영 실천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왔다. 체계적인 제도 구축과 실질적 운영 관리를 강화한 결과, 최근 윤리경영 위반 사례 없이 건전한 조직 운영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현재 애큐온저축은행은 410개의 윤리경영 통제 항목을 설정해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개인정보유출 △불법 여신 △횡령 및 배임 △부정 청탁 등 4대 핵심 리스크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러한 관리 체계를 바탕으로 ISO 37001 인증 심사에서 조직 방침, 목표 달성, 관리 상태, 효과성 평가 등 주요 항목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이번 인증을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아 윤리경영을 더욱 내실화할 방침이다. 임직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내부 신고제도를 확대 운영하고, '윤리 실천 클린 캠페인'을 정례화해 청렴 문화를 조직 전반에 확산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고객·협력사 등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ESG 경영을 공고히 한다는 목표다.

최병욱 애큐온저축은행 준법감시팀장은 "지난 10여 년간 윤리경영 제도를 구축하고 실천하며 쌓아온 역량을 객관적으로 인정받게 돼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투명하고 건전한 조직 문화를 바탕으로 고객과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저축은행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