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국내항에서 현대글로비스 자동차운반선에 폴란드 수출되는 K2 전차가 선적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13일(현지시각) 자사의 자동차운반선을 통해 현대로템의 K2 전차 20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K9 자주포 21문을 폴란드 그단스크항에 운송했다고 17일 밝혔다.


방산 화물은 국가 안보와 직결돼 운송 과정에서도 철저한 안전과 정시성이 요구된다. 운송 중 외부 충격으로 부품이 손상되면 재생산·조립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 납기지연은 국가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오랜 기간 축적한 자동차운반선 운용 노하우와 안정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해상에서 육상 운송까지 종단 간 E2E(End-to-End)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방산을 포함한 특수화물 운송 경쟁력을 선보이고 있다.

올해 상반기부터 K2 전차 124대, K9 자주포 60문을 폴란드 및 유럽 각지로 안전하게 운송했으며, 현지 내륙 운송은 자회사인 아담폴(Adampol)이 맡아 해상부터 육상 운송까지 전담한 E2E 일괄 운송 체계를 완성했다.

대형 브레이크벌크 화물 운송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브레이크벌크 화물은 컨테이너에 실을 수 없는 대형·중량 특수 화물로 발전설비, 열차, 항공기, 광산 장비 등이 대표적이다. 추후 ▲고속열차 ▲석유화학 플랜트 설비 ▲ESS(Energy Storage System)배터리 등의 대형화물 해상운송 프로젝트도 잇따라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의 자동차운반선은 다층의 밀폐형 구조로 차량들이 자가 동력으로 직접 선적∙하역을 할 수 있는 RORO(Roll On-Roll Off) 방식을 갖춰 대형·중량의 브레이크벌크 화물을 크레인 없이 안전하게 선적할 수 있다. 브레이크벌크 운송 부문 매출은 2024년 전년 대비 약 29%, 2025년 전년 대비 약 138%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그간 쌓아온 글로벌 운송 역량을 기반으로 특수화물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며 "동시에 국가 전략 산업의 해외 진출과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에도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