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준 쿠팡 대표 "자발적 배상안 적극 검토 할 것"
3일 정무위 현안 질의
김성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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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둘러싼 부실 대응 논란이 국회에서 집중적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쿠팡의 '미흡한 공지'·'책임 회피' 등을 잇따라 지적하며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박대준 쿠팡 대표는 자발적 배상 조치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쿠팡 개인정보 유출 관련 정무위원회 현안 질의에서 김용만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하남시을)은 "(개인정보 유출) 초기 단계에서 우선적으로 조사해야 할 항목들이 분명히 있었음에도 쿠팡은 그냥 서류만 받아 인증해주는 방식으로 대응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후 올린 사과문을 단 1~2일 만에 내린 점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쿠팡 어플리케이션(앱) 들어가면 사과문이 안 보인다. '자주 찾는 질문' 메뉴에 숨겨놓듯 넣어놓는 게 무슨 의미인가. SK텔레콤은 최소한 앱 첫 화면에 공지하고 있다"며 "지금 자신이 유출 피해자인지도 모르는 국민이 많다. 사고를 쳤으면 제대로 알려야 한다. 표기를 다시 하고 앱을 켜면 가장 먼저 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대표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한창민 의원(사회민주당·비례)도 "쿠팡은 3400만명 국민의 개인정보를 책임지고 있는 기업"이라며 "유출로 피해가 발생하면 배상을 위해 개별 소송을 해야 하는 기존 방식이 그대로 유지될 것이냐"고 질타했다. 이어 "징벌적 배상이 아닐 수는 있어도 소송인단을 꾸려 어렵게 배상을 받도록 하는 행태를 국민에게 계속 떠넘겨서는 안 된다"며 "자발적으로 책임을 지는 배상 조치를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박 대표는 "적극 검토하겠다. 합리적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이날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정보주체에게 '노출'이라는 표현으로 안내한 통지를 '유출' 통지로 바로잡고 유출된 개인정보 항목을 빠짐없이 재통지하라고 지시했다. 국회 역시 앞으로 쿠팡이 실질적인 개선 조치를 이행하는지 엄밀히 점검하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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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