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주시청사 전경. /사진제공=광주시


경기 광주시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광주시 AI 행정서비스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AI 민원 채팅 로봇과 콜봇을 22일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주관한 '2025년 경기도 AI 챌린지 프로그램 공모'에 최종 선정돼 경기도 지원금을 확보하면서 추진됐다. 광주시는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GeniusGov, 생성형 AI 기반 챗·콜 통합 행정 보조'를 개발해 시 행정 전반에 대한 실증을 진행했다.

사업은 AI 기반 공공서비스 도입을 통해 행정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 체감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단순·반복 민원에 대한 자동 응대 체계를 구축해 민원 편익을 높이는 한편, 당직 근무에 AI를 적용하는 실증도 포함됐다.


또한, 경기도 시군의 공개된 감사 사례와 법령, 지침을 학습해 공직자의 업무 적정성을 지원한다.

AI 행정서비스는 시범운영 기간 동안 실제 민원 응대와 내부 행정에 적용해 답변 정확도와 처리 속도, 사용자 만족도 등을 종합 점검한다. 이후 보완을 거쳐 내년 2월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