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디자인 침해 끝까지 간다"… 쿠쿠에 강경 대응 '고수'
고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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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가 아이콘 얼음정수기 디자인 유사성 논란과 관련해 쿠쿠홈시스(쿠쿠)에 강경 대응 방침을 고수키로 했다. 쿠쿠 신제품 출시 때마다 코웨이 제품과의 디자인 유사성 논란이 반복되면서 소비자 혼란과 시장 혼선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코웨이는 2022년 6월 출시한 '아이콘 얼음정수기'가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각진 형상의 외관과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시장의 높은 주목을 받아왔다고 밝혔다. 2022년 3월 아이콘 얼음정수기의 디자인권을 출원, 특허청(현 지식재산처) 심사를 거쳐 2023년 2월 등록을 완료하며 배타적 권리를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콘 시리즈' 라인업을 구성함으로써 해당 디자인을 브랜드 고유의 핵심 자산으로 확립해왔다는 설명이다.
이후 쿠쿠가 2024년 '제로 100 슬림 얼음정수기'를 출시하며 유사성 논란이 불거졌다. 코웨이는 해당 제품이 아이콘 얼음정수기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베꼈다고 판단해 경고성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등 이의를 제기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결국 코웨이는 2024년 4월 판매금지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코웨이 측은 "아이콘 정수기 디자인은 수년간 직원들의 노력과 수고가 축적된 핵심 디자인 자산이자 코웨이 정수기를 상징하는 핵심 아이덴티티"라며 "디자인 유사 수준을 넘어 기업 고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혼선을 초래할 경우, 단일 회사의 브랜드 가치 훼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오인과 혼돈을 유발하여 건전한 시장 경쟁 체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며 원칙적인 대응 방침을 분명히 했다.
한국갤럽이 2025년 8월11~22일 전국 20~69세 정수기 구매·렌탈 경험 소비자 100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실시한 정수기 디자인 유사성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5%가 두 제품의 디자인에 대해 '유사하다고 느낀다'고 답했다.
쿠쿠의 디자인 유사 논란은 얼음정수기에 그치지 않고 있다. 코웨이는 최근 쿠쿠가 출시한 '미니 100 초소형 정수기' 역시 대표 제품인 '아이콘 정수기'와 유사하다고 주장한다. 제품의 외관 형태는 물론 표시부 아이콘 배치와 조작부 구성까지 유사하다는 것이다.
코웨이 관계자는 "반복적인 유사 디자인 논란은 단순히 기업 간 다툼을 넘어 산업 전반의 혁신과 공정한 경쟁 질서를 훼손할 수 있는 구조적 리스크"라며 "디자인의 가치를 훼손하는 관행이 굳어지는 것을 묵과하지 않고 원칙에 따라 필요한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경하게 대응함으로써 코웨이 디자인이 지닌 오리지널리티와 리더십을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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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현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