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호 원장
유상호 원장
주로 어깨 힘줄에 많이 발생하는 석회성 건염은 인대 사이에 형성되어 있던 돌과 같은 석회물질이 갑자기 녹으면서 화학물질을 내뿜어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처음에는 어깨가 무거운 느낌이 들며 활동이 불편해지다가 점차 염증을 일으켜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석회성 건염은 대개 수개월간의 발생기를 거쳐 또 수년에서 수십 년에 걸친 석회기 그리고 석회가 급격히 녹는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만들어질 때가 아닌 녹을 때 주로 증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이러한 석회성 건염의 정확한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진 것이 없으나, 주로 힘줄의 혈액순환 장애와 스포츠 활동 및 부상으로 인한 반복적 손상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이 경우 X-ray를 통해 석회의 위치와 크기를 파악한 뒤 보다 정확한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관절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석회성 건염 역시 초음파 유도하 석회제거술이나 프롤로 인대강화주사를 통한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초음파 유도하 석회제거술은 관절 초음파 영상을 이용. 석회가 침착된 부위를 직접 보면서 석회를 제거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2~3회의 시술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초음파 유도하 석회제거술을 통해 제거된 석회의 모습
초음파 유도하 석회제거술을 통해 제거된 석회의 모습

석회가 녹고 있는 급성 통증기에 가장 효과가 좋으며, 석회가 단단히 굳은 상태라면 오히려 더 많은 치료 횟수를 요하게 된다. 또, 이미 지속적이고 극심한 통증이 반복된다면 관절 내시경 수술을 통해 침착된 석회를 제거하고 염증 부위를 절제하는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사람들은 어깨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치유가 될 것이라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석회성 건염과 같은 질환은 그대로 방치하다가는 더 큰 고통과 함께 오랜 치료기간을 요하게 되므로 정확한 진단 아래 조기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