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만 있으면.. 청년 창업가능 '코윅창업'시스템 관심가져
강동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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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창업, 일찍 시작해서 성공한다면, 남보다는 더 빠른 성공의 길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의욕과 패기만 앞세우다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대부분 자신감과 강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하는 청년창업은 세세한 부분에서 자칫 잘못 판단하거나 신뢰할 할 수 없는 것을 선택한 결과가 대부분이다.
청년창업자가 가지고 있는 열정과 노력에 더불어 이미 검증되고 신뢰할 수 있는 부분이 합쳐진다면 앞날은 매우 밝을 것이다.
그럼, 청년창업자가 짚어야 될 것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요즘 유행하는 창업아이템이 아닌 검증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일 것이다. 그리고, 둘째로는 앞으로의 시장 성장가능성이 높은 아이템과 브랜드다.
청년창업자가 가지고 있는 열정과 노력에 더불어 이미 검증되고 신뢰할 수 있는 부분이 합쳐진다면 앞날은 매우 밝을 것이다.
그럼, 청년창업자가 짚어야 될 것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요즘 유행하는 창업아이템이 아닌 검증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일 것이다. 그리고, 둘째로는 앞으로의 시장 성장가능성이 높은 아이템과 브랜드다.
본사에 대한 검증도 필요하다. 능력이 검증된 본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맥주시장은 계속해서 성장추세며, 단순한 맥주보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의 세계맥주를 찾는 고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차별화된 개성을 표출하는 젊은 사람들의 중요한 상징이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맥주를 저렴한 가격에 즐기는 세계맥주 할인점이 늘어나면서 세계맥주 시장에 대한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단순히 가맹점만 개설하는 본사인지, 지속적인 운영관리를 하는 본사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확인하는 좋은 방법은 그 회사의 운영기간을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세계맥주를 저렴한 가격에 즐기는 세계맥주 할인점이 늘어나면서 세계맥주 시장에 대한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단순히 가맹점만 개설하는 본사인지, 지속적인 운영관리를 하는 본사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확인하는 좋은 방법은 그 회사의 운영기간을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 단순히 회사의 운영기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청년창업자가 선택하는 아이템과 관련 있는 업종에 대한 운영기간을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자칫 연관업종을 운영하지 않았는데 회사만 선택한 경우 해당 브랜드에 대한 운영과 지원이 제대로 되지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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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맥주바켓 내부모습 (사진제공=인토외식산업)
세계맥주 전문점 '와바'를 13년간 운영한 인토외식산업이 만든 '맥주바켓'은 세계맥주에 대한 많은 경험과 운영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가맹점 모집 2년 여만에 70여개의 매장을 개설하면서 탄탄하게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세계맥주 할인점의 선두주자에 걸맞게 1차적으로 할인된 세계맥주를 추가로 할인하는 골든DC존을 운영하면서 매장을 방문하는 젊은 고객들이 날씨가 추워짐에도 불구하고 증가 추세에 있다.
이러한 맥주바켓은 상권의 메인자리가 아닌 이면상권 창업도 가능하며, 세계맥주 할인점의 특성상 1층이 아닌 지하층이나 2~3층 이상 입점도 가능해 1층 창업을 고집하는 브랜드보다 투자비가 적게 들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청년창업자가 창업시 어려운것 중의 하나가 바로 창업자금 문제다. 맥주바켓은 이러한 청년창업자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코웍(Co-Work)'을 운영하고 있다.
'코웍창업'은 예비창업자가 경쟁력 있는 핵심상권에 건물임대 투자비 만으로 창업이 가능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예비창업자는 매장임대를 위한 금액만 투자하고, 본사가 매장시설을 위한 금액을 투자하여, 투자금이 부족한 예비창업자에게 좋은 상권에 가맹점 개설을 할 수 있게 해드리는 새로운 개념의 창업방식으로 청년창업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세계맥주 비어스타일리스트로 유명한 맥주바켓 이효복 대표는 "최종 창업 전에 꼭, 그 브랜드 매장(가맹점)중 3~5곳은 필히 방문하여 청년창업자가 직접 현장을 느끼고, 본사의 설명과 같은지 점검하는 것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청년창업자의 지나친 자신감을 현장 검증을 통해 확인 하는 것이 청년창업 성공의 확률을 높인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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