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1분기 영업익 '반토막'…전년比 58.6%↓
김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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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연결기준 2014년도 1분기 KT 매출이 유선매출 감소와 상품매출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4.2% 하락한 5조8461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58.6% 하락한 1520억원을 올렸다고 발표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무선분야는 LTE 가입자 확대를 통한 ARPU 상승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한 1조7834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말 LTE 가입자 비중은 52.4%로 863만명의 가입자를 기록하며 지속 성장하고 있다. KT는 지난 27일 영업재개에 맞춰 ‘스펀지’ 플랜 등 신규 마케팅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영업 재개 후 KT 무선 가입자 흐름은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선분야 매출은 유선전화 가입자와 통화량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6.7% 감소한 1조4201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매출은 계속 감소하고 있으나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3% 증가했다. KT는 초고속인터넷의 안정적 성장세를 기반으로 현재 IP 기반 가입자 규모를 지속 확대해 유선분야 매출 하락세를 극복할 계획이다.
미디어·콘텐츠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7.7% 성장한 3696억원을 달성했다. KT IPTV는 2014년 1분기 19만 명 순증을 기록하며 516만 명의 가입자를 유치했다. IPTV는 유료 콘텐츠 이용료 등 부가수익이 전년 동기대비 약 25.5% 성장하면서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금융·렌탈 매출은 BC카드의 안정적 매출과 KT렌탈의 활발한 성장세로 전년 동기대비 7.6% 증가한 9865억원을 달성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 개발매출 하락으로 전년 동기대비 30.7% 하락한 2992억원을 기록했다.
KT는 올 한해 서비스, 연구개발 등 모든 역량을 고객 중심으로 재정비해 고객의 신뢰를 회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모적인 보조금 경쟁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겠다는 구상이다.
또한 전반적인 그룹 경영 효율성을 강화하고 전 그룹사가 한 몸처럼 생각하고 움직이는 ‘Single KT’ 와 ICT 기반의 그룹 경영 시너지 창출을 통해 KT그룹의 가치를 높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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