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이미지/사진=롯데마트
고구마 이미지/사진=롯데마트
겨울철 대표 간식 ‘고구마’가 국민 채소로 등극했다.

롯데마트가 최근 6년간 연간 채소 매출을 살펴본 결과, 올해 처음으로 고구마가 채소 중 매출 1위를 차지하며 왕좌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고구마는 5년 전만해도 5위에 위치했으나, 매년 순위가 상승하다 올해(1~2월 누계) 드디어 양파, 고추, 파프리카 등을 제치고 당당히 1위 자리에 올랐다.


고구마 매출은 1월에 전년 동월 대비 23.2% 신장한데 이어, 2월에도 72.6% 신장하는 등 1위 자리를 유지하며 인기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롯데마트의 1월 채소 전체 매출이 전년 대비 5.9% 감소했고, 대표 채소인 ‘양파’가 18.4%, ‘시금치’가 14.5% 하락한 것과 대비되는 양상이다.

보통 1~2월에는 양파, 시금치 등 설 제수용 채소 수요가 많아지는 때임을 감안하면, 올해 고구마의 폭발적인 신장세는 이례적이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고구마의 인기는 겨울철 군 고구마, 찐 고구마 등 간식으로 즐겨 먹고,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 먹거리로도 수요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웰빙 먹거리를 추구하며 가정에서 직접 간식과 스낵을 만들어 먹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 매출 급등의 주효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기존에 보통 고구마를 단순히 쪄 먹던 것에 그치지 않고, 삶아서 반 건조 상태로 말린 ‘고구마 말랭이’를 간식으로 즐기는 수요가 크게 늘었다. 실제 롯데마트에서 ‘반건조 고구마’는 월 평균 1만여 개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올해(1월~2월 8일까지) 들어 매출이 전년 대비 7배(647.1%) 넘게 신장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주로 노년층이 즐기던 반건조 고구마가 아이들 간식,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끌며 고구마가 국민 채소 자리에 올랐다”며 “최근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급격히 떨어지는 등 한파가 기승을 부리면서 따뜻한 간식거리인 고구마를 찾는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