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통합비교, 대출 월상환액 1원단위까지 챙기세요
오문영 기자
3,953
공유하기
![]() |
'금융상품 통합비교' /자료사진=이미지투데이 |
'금융상품 통합비교'
내년부터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예·적금, 대출, 연금저축 등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위원회는 내년 1월1일부터 금감원 홈페이지에서 여러 금융업권의 금융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통합비교공시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검색조건을 설정, 금리(수익률)와 수수료를 비롯해 만기 실수령이자(예적금)와 월평균 상환액(대출) 등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비교공시 시스템이 구축되면 은행, 보험, 증권 등 여러 금융업권에서 공통으로 취급하거나 성격이 유사한 금융상품을 금감원 홈페이지에서 통합해 검색할 수 있다. 공시 대상 금융상품은 예·적금, 대출, 연금저축 등이다.
상품 정보는 매월 20일 업데이트된다. 다만 이자율 변동 등 소비자 선택에 중요한 정보가 변경될 경우 수시로 공시된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소비자는 비교공시 시스템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상품의 특성을 입력해 핵심정보를 볼 수 있다. 예컨대 주택담보대출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가 자금용도, 대출금액·기간, 금리·상환방식, 주택종류·가격 등을 입력하면 금융회사와 상품명, 금리구간, 전월취급 평균금리, 월평균상환액, 총 대출비용 등이 검색된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