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련초 효능'

새치부터 시작해서 흰머리와 탈모까지,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한 산야초인 한련초는 머리카락을 검게 하고 탈모에 효과적으로 알려있다. 또 한련초 줄기를 꺾으면 진액이 흘러나와 30초쯤 지나면 까맣게 바뀌어 예로부터 이를 이용해 수염이나 머리카락을 까맣게 물들이는 데에 사용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한련초는 여드름, 아토피 등 각종 피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효자 식물이다. 한련초가 전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효능은 지혈 효과인데 상처 등 출혈 부위에 붙이면 피를 멈추는데 도움을 준다.


이 밖에도 한련초에는 쿠모스탄과 스테로이드, 배당체, 사포닌, 탄닌, 에크립틴, 비타민A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 중에서 쿠모스탄은 여성호르몬 작용을 하며 쿠모스탄의 하나인 웨델로락톤은 주로 간염이나 간경화에 효능이 있고 항균과 지혈 작용을 한다.


한련초는 염증을 일으켜 상처를 곪게 만드는 황색포도상구균이나 여름철 배탈이나 설사를 일으키는 주범인 콜레라균과 이질균, 종기의 원인이 되는 녹농균 등에 강한 항균 작용을 한다.

또 간염으로 염증 수치가 올라가 있는 경우 한련초를 복용하면 간염 효소 수치가 정상으로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한련초에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진정과 진통에 효능이 있어 불면증에도 도움을 준다.

한련초는 순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효과가 천천히 나타나므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한련초. /자료사진=한반도 생물자원 포털 홈페이지
한련초. /자료사진=한반도 생물자원 포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