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대형선박 앞세워 원가경쟁력 높인다… 1만TEU급 6대 추가 투입
박찬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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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이 주력 선대 ‘대형화’에 나섰다. 선주 조디악(Zodiac)이 2013년 발주한 1만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6대를 최근 모두 인도 받은 것.
올해 1월부터 신조 컨테이너선 ‘현대 어스(Earth)’호를 시작으로 ‘현대 마르스(Mars)’호, ‘현대 주피터(Jupiter)’호, ‘현대 새턴(Saturn)’호, ‘현대 넵튠(Neptune)’호를 순차적으로 인도 받았으며, 이 중 마지막 선박인 ‘현대 플루토(Pluto)’호를 6일 인도 받았다.
현대상선은 이 중 5척을 최근 확장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미주 동안 노선 ‘NYX(New York Express)’에 잇따라 투입하고 있다. 나머지 1척은 지난 1월 남미 서안 노선에 투입했다.
특히 현대상선은 주력 노선 중 하나인 미주 동안 노선의 선박 크기를 기존 4600TEU급에서 1만TEU급으로 대형화시킴으로써 원가절감과 영업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상선은 이번 초대형 선박 인도로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 총 16대를 운용하게 된다. 이중 1만3100TEU급이 10대로 사선과 용선 5대씩이며, 1만TEU급 배는 대를 빌렸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선대 대형화는 운송단위당 원가를 절감시켜 운임경쟁에서 앞설 수 있게 해주는 핵심요소”라며 “이번 초대형 배 6대 인도를 시작으로 향후 주력선대를 더욱 키워 원가절감과 서비스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정부의 선박펀드를 지원받으면 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추가로 확보하게 된다. 이달 중으로 예정된 출자전환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400% 이하로 떨어진다. 이는 정부의 선박 펀드 지원 조건인 ‘부채비율 400% 이하’를 충족시킴으로써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를 통한 선대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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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컨테이너선 /사진=현대상선 제공 |
현대상선이 주력 선대 ‘대형화’에 나섰다. 선주 조디악(Zodiac)이 2013년 발주한 1만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6대를 최근 모두 인도 받은 것.
올해 1월부터 신조 컨테이너선 ‘현대 어스(Earth)’호를 시작으로 ‘현대 마르스(Mars)’호, ‘현대 주피터(Jupiter)’호, ‘현대 새턴(Saturn)’호, ‘현대 넵튠(Neptune)’호를 순차적으로 인도 받았으며, 이 중 마지막 선박인 ‘현대 플루토(Pluto)’호를 6일 인도 받았다.
현대상선은 이 중 5척을 최근 확장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미주 동안 노선 ‘NYX(New York Express)’에 잇따라 투입하고 있다. 나머지 1척은 지난 1월 남미 서안 노선에 투입했다.
특히 현대상선은 주력 노선 중 하나인 미주 동안 노선의 선박 크기를 기존 4600TEU급에서 1만TEU급으로 대형화시킴으로써 원가절감과 영업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상선은 이번 초대형 선박 인도로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 총 16대를 운용하게 된다. 이중 1만3100TEU급이 10대로 사선과 용선 5대씩이며, 1만TEU급 배는 대를 빌렸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선대 대형화는 운송단위당 원가를 절감시켜 운임경쟁에서 앞설 수 있게 해주는 핵심요소”라며 “이번 초대형 배 6대 인도를 시작으로 향후 주력선대를 더욱 키워 원가절감과 서비스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정부의 선박펀드를 지원받으면 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추가로 확보하게 된다. 이달 중으로 예정된 출자전환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400% 이하로 떨어진다. 이는 정부의 선박 펀드 지원 조건인 ‘부채비율 400% 이하’를 충족시킴으로써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를 통한 선대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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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규 기자
자본시장과 기업을 취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