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해운동맹 '2M' 가입 확정… 다음주 유상증자 청약 실시
박찬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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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컨테이너선 /사진=현대상선 제공 |
현대상선이 조건부 자율협약의 모든 조건을 달성하며 채권단 출자전환이 계획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채권자 채무조정과 용선료 조정에 이어 해운동맹(얼라이언스) 가입까지 확정지은 것.
14일 현대상선과 해운업계에 따르면 이날 세계최대 해운동맹 ‘2M’과 공동운항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에 2M과 체결한 양해각서는 구속력이 있는 가입 합의서다. 따라서 양 측은 향후 세부협상과 각국의 승인절차에서 문제가 없으면 내년 4월부터 공동운항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다.
2M은 세계 1, 2위 해운선사가 속한 거대 얼라이언스다. 현대상선은 2M 가입으로 초대형 선박을 활용한 원가절감과 신인도 상승으로 인한 영업력 강화가 예상된다. 2M도 아시아지역에서의 서비스경쟁력 강화와 태평양 노선 시장 지배력 강화 등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현대상선은 이로써 지난 3월 채권단과 맺은 조건부 자율협약의 전제조건인 ▲사채권자 채무조정 ▲용선료 조정 ▲얼라이언스 가입을 모두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에 따라 채권단 출자전환은 계획대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오는 18일과 19일 양일간 출자전환을 위한 유상증자 청약을 실시하며, 22일 납입, 8월 5일 신주 상장이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유상증자는 출자전환 뒤 주식을 즉시 매도할 수 있고, 30%의 할인율을 적용할 수 있는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사채권자와 용선주들과의 협상과정에서 제3자 배정방식의 경우 보호예수 설정이 불가피해 회사채 투자자의 원금회수 시기가 늦어진다는 지적이 있었고, 투자자들의 빠른 원금회수를 위해 일반공모 방식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다만 대규모 주식이 상장되고 해운업황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만큼 일반투자자들의 신중한 투자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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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규 기자
자본시장과 기업을 취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