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지아파트 인기… 3240가구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분양

새해 아파트 분양시장은 양극화가 심화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경쟁력을 갖춘 1000가구 이상 대단지아파트 분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단지아파트는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뿐만 아니라 입주민 등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단지 주변에 각종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생활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대단지아파트는 지역 내 랜드마크 아파트로 평가받아 다른 아파트에 비해 가격 상승률도 높다.


대단지아파트는 거래도 활발한 편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상반기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을 집계한 결과 거래 상위 10개 단지가 모두 2000가구 이상의 대단지아파트다. 거래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찾는 수요자가 많다는 얘기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대단지아파트는 규모에 걸맞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및 조경 등이 설계에 반영돼 소규모단지에 비해서 편리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하며 “수천명의 고정수요를 갖추고 부동산경기에 따른 가격 등락이 상대적으로 덜하기 때문에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대단지아파트가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효성이 평택의 신흥주거벨트 소사지구에서 분양하는 3240가구 메머드급 규모의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가 주목받고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40개동 규모로 3240가구가 전용면적 59㎡, 72㎡, 84㎡, 103㎡, 펜트하우스 등 다양한 주택형으로 제공된다. 전용면적 59㎡는 분양이 마감됐다. 전용면적 72㎡와 84㎡도 분양 마감을 눈앞에 두고 있다.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대단지아파트에 걸맞게 단지설계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풍부한 녹지공간을 조성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입주민에게 제공하며 단지 전체 동을 남향이나 남동향으로 설계, 일조량과 채광을 극대화했다. 또한 상가주차장을 제외하면 전세대 지하주차장으로 설계해 보행자의 안전체감도를 높이고 주거 쾌적성을 향상시키는 인간중심적 단지설계를 도입했다.

축구장 약 8.5배의 테마조경은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자랑거리이다. 왕벚나무와 수경시설이 어우러진 단지 내 산책로를 조성해 풍요로운 단지경관을 연출하고(벚꽃산책로), 모험과 탐험을 콘셉트로 한 다채로운 물놀이 테마 어린이 놀이터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입주민들이 직접 다양한 농작물을 가꿀 수 있는 단지 내 텃밭이 제공되며 온 가족이 편리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야외캠핑장도 들어선다.


타입별로 4Bay 설계를 비롯해 펜트리, 드레스룸, 3면발코니 등의 혁신설계를 적용해 넓은 서비스 면적과 풍부한 수납공간을 제공한 것이 특징이다. 공간 활용도를 대폭 높인 특화 평면은 소비자의 반응이 특히 좋다.

평택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커뮤니티시설도 자랑할 만하다. 게스트하우스 5개실을 비롯해 대규모 스파, 실내 체육관, 대규모 실내체육관 등이 도입된다.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가 들어서는 소사지구는 평택 신흥주거벨트의 중심으로 소사벌택지지구, 용죽지구, 현촌지구, 용이지구, 신흥지구 등 평택 남부권의 신흥주거지역과 맞닿아 있다. 이 지역에는 대규모단지들이 대거 들어설 예정으로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확충돼 있다. 또한 최근 고분양가 논란이 일어난 고덕국제신도시의 미래가치를 함께 누리며 상대적으로 분양가격이 낮아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단지 인근에 2019년 개점 예정인 대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안성’(가칭)이 있어 편리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뉴코아 아울렛, 롯데마트, 평택시청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하기 쉬우며 단지 앞에는 초등학교(2019년 개교예정)와 유치원이 개교할 예정이다.

단지에서 차량으로 15분 거리에 수서발 KTX인 SRT 평택지제역이 지난해 12월 개통, 강남권인 수서역까지 20분대면 이동 가능하다. 분양가는 3.3㎡당 평균 800만원 후반대로 인근 소사벌 택지지구에서 6년 전에 분양한 단지의 분양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됐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도 제공된다. 1회차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도 실시한다. 입주는 2019년 6월 예정이며 견본주택은 평택시 소사동 107-9번지(평택대학교 인근)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