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오는 24일 0시부터 승용차 기준으로 대구-부산 노선은 최대 52.4%, 서울-춘천 노선은 최대 28.1% 인하한다고 밝혔다. /사진=머니투데이
국토교통부는 오는 24일 0시부터 승용차 기준으로 대구-부산 노선은 최대 52.4%, 서울-춘천 노선은 최대 28.1% 인하한다고 밝혔다. /사진=머니투데이


대구-부산 고속도로와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통행료가 인하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2일 서울 정동 국토발전전시관에서 대구-부산 고속도로, 서울-춘천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변경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변경 내용은 24일 0시부터 적용된다.


1종 승용차 기준 대구-부산 고속도로는 1만500원에서 5000원으로 5500원, 서울-춘천 고속도로는 5700원에서 4100원으로 1600원 내린다. 2~5종 차종별로도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인하될 예정이다.

정부는 민자고속도로 공공성 강화를 위해 2018년 8월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발표하고 지난해까지 수도권제1순환 북부구간(일산-퇴계원), 천안-논산 고속도로 등 5개 노선의 통행료를 인하했다. 이번 두 노선 통행료 인하로 총 7개 노선의 통행료를 내리면서 로드맵 상 1단계 인하목표를 이행하게 됐다.
1종 승용차 기준 대구~부산 고속도로는 1만500원에서 5000원으로 5500원, 서울~춘천 고속도로는 5700원에서 4100원으로 1600원 통행료가 인하된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1종 승용차 기준 대구~부산 고속도로는 1만500원에서 5000원으로 5500원, 서울~춘천 고속도로는 5700원에서 4100원으로 1600원 통행료가 인하된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이번에 인하된 두 노선은 모두 재정고속도로와 연계된 구간으로 이용자 입장에서는 목적지까지 어떤 노선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요금 편차가 비용 부담의 불만이 많은 구간이었다. 국토부는 이번 통행료 인하로 이러한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구-부산 고속도로는 이달 개통한 밀양-울산 고속도로와의 연계를 통해 영남권 접근성을 높일 전망이다. 서울-춘천 고속도로는 교통 혼잡을 개선하기 위해 2021년 상반기 월문3터널-차산 JCT 간 확장공사(2.4㎞, 4차로→6차로)에 착수할 계획이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앞으로도 '동일 서비스, 동일 요금' 원칙에 따라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를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관리하는 등 민자고속도로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