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세트를 배달 주문할 경우 매장 대비 가격이 최대 1200원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이미지투데이<br />
햄버거 세트를 배달 주문할 경우 매장 대비 가격이 최대 1200원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이미지투데이
햄버거 세트를 배달 주문할 경우 매장 대비 가격이 최대 1200원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햄버거 프랜차이즈 5개 업체(롯데리아·맥도날드·버거킹·KFC·맘스터치)의 제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맘스터치를 제외한 4개 업체의 모든 제품이 배달 주문과 매장 구매 시 가격 차이가 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같은 메뉴임에도 햄버거 세트는 1000~1200원, 햄버거 단품은 700~900원, 사이드 메뉴는 600~700원 더 비쌌다.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프랜차이즈는 버거킹이었다.

소비자원은 "(배달 주문 시) 더 많은 메뉴를 주문할수록 소비자에게 불리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최소주문금액 이상 주문하면 매장과 동일한 가격의 메뉴가 배달료 없이 무료로 배달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해당 사실을 홈페이지 및 자사 앱 주문·결제 과정에 적시한 업체는 2곳에 불과했다. 주요 3개 배달 앱에서는 4개 업체 모두 관련 정보를 공지하지 않았다.

소비자원은 이들 업체에 주문 및 결제 과정에서 주요 거래조건을 명확하게 알리도록 권고했다. 배달 앱에 매장 가격과 배달 가격이 다르다는 사실을 표시할 방법을 마련하라고 요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