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글로벌 교통약자 돌본다… ‘인에이블엘에이’ 서비스란?
김창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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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가글로벌 교통약자 위한 카 헤일링 서비스 실증사업을 실시한다. 사진은 해당 사업에 쓰일 교통약자편의 개조차 현대 팰리세이드. /사진=현대차 |
현대차·기아는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WAV(Wheelchair-Accessible Vehicle) 카헤일링 서비스 실증사업인 ‘EnableLA’(인에이블엘에이)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시작한다. 서비스명인 ‘EnableLA’는 ‘가능하게 하다’ 라는 뜻의 Enable과 첫 실증지역인 LA로부터 따왔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사람이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전화를 통해 차량 이용을 신청하면 교통약자 지원교육을 받은 전문 드라이버가 전용 차량을 운행해 직접 방문,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시켜준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LA 기반의 교통약자 이동 모빌리티 플랫폼인 버터플라이(ButterFLi)사 및 플릿 오퍼레이터인 SMS사와 파트너십을 맺어 이번 사업을 운영한다.
현대차·기아는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차량을 제공하고 버터플라이는 차량을 호출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하며 SMS사는 서비스를 위한 드라이버 고용과 차량운영을 맡는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실증사업을 위해 현대 팰리세이드와 기아 텔루라이드를 교통약자 편의에 맞춰 개조해 투입했다.
현대차·기아는 EnableLA 실증사업의 연구결과에 따른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가이드라인과 운영 경험을 내년 1월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을 통해 세계에 공유할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는 2020년 CES에서 인간 중심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하며 역동적(Vitalize)이고 자아실현적(Enable)이며 포용적(Care) 도시 구현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공개한 바 있다. 이 중 포용적(Care) 도시 구현이라는 핵심 가치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는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가 평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모빌리티 연구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현대차·기아는 EnableLA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교통약자와 직접 소통하며 기존 모빌리티 서비스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개선점을 찾아 ‘유니버설 모빌리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수립할 계획이다.
지영조 현대차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은 “이번 EnableLA 실증사업은 앞으로 현대차그룹이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들에게 이동의 자유를 선사하는 ‘인간 중심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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