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식품성장추진실 신설… "6대 글로벌 전략제품 대형화"
한영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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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본사를 글로벌 헤드쿼터(HQ)와 한국 식품 사업으로 분리한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CJ제일제당 영문 로고. /사진제공=CJ제일제당 |
4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글로벌HQ는 마케팅, 연구개발(R&D), 생산 등의 주요 기능을 담당한다. 마케팅의 경우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고 메가 트렌드를 분석·전파한다. 생산의 경우 제조기술 역량과 노하우를 해외 생산기지에 이식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HQ 산하에 식품성장추진실을 신설해 만두·치킨·김치 등 6대 글로벌 전략제품을 대형화한다. 이를 위해 조직 내에 흩어져 있던 GSP 조직을 모았다. 식품성장추진실 산하 전략기획 1·2 담당은 미주, 아태, 유럽 등 권역별 성장 전략기획뿐만 아니라 식물성 식품 사업, 스타트업 투자 등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 및 실행을 맡는다.
기존에 본사가 해외법인 지원과 국내 사업을 모두 총괄했다면 앞으로는 식품한국총괄이 별도로 조직돼 국내 사업의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고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한국총괄 산하에는 ▲식품영업본부 ▲디지털사업본부 ▲B2B 사업본부 ▲한국생산본부 ▲한국R&D센터 등이 배치된다. 한국총괄의 수장은 CJ제일제당의 시장 지위 확보에 기여한 김상익 전 식품사업운영본부장이 맡는다.
해외 권역별 추진 전략도 구체화됐다. K-푸드의 불모지로 불리던 유럽에 아시안 푸드와 K-컬처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등 기회 요인이 많은 상황을 감안해 올해 상반기 영국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 한식에 대한 경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동유럽 국가에서는 대형마트 내에 숍인숍 형태인 '비비고 투고' 매장을 운영,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지난달에는 루마니아 까르푸 매장에 비비고 투고 1호점을 오픈한 바 있다.
미국에서는 K-푸드 세계화를 위해 비비고 브랜드의 시장 지배력을 확대한다. 중국은 만두와 치킨, 상온 HMR 제품을 중심으로 MZ세대들의 활발한 구매가 이뤄지고 있는 온라인 채널 성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일본은 '미초'와 '비비고' 브랜드 대형화를 목표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고 베트남은 김치와 가공밥, K-소스에 집중하면서 현지 생산기지를 통해 동남아·호주 등으로 수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조직 구조를 글로벌 기업 수준에 걸맞게 진화시켜왔다"며 "이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해외 사업의 추진력을 더욱 높이고 글로벌 종합식품회사의 비전 달성을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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