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스포티지와 현대차 투싼이 독일 차 전문지 비교평가에서 일본차를 꺾었다. 사진은 기아 스포티지. /사진=기아
기아 스포티지와 현대차 투싼이 독일 차 전문지 비교평가에서 일본차를 꺾었다. 사진은 기아 스포티지. /사진=기아


기아 스포티지와 현대자동차 투싼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독일의 유력 자동차 전문지 비교평가에서 일본 하이브리드 SUV 3개 모델을 제치고 가장 경쟁력 있는 차로 선정됐다.


1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독일 자동차 전문 매체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은 최근호에 게재한 콤팩트 하이브리드 SUV 5개 차종 비교평가에서 기아 스포티지와 현대차 투싼을 각각 1위와 2위로 선정했다.

이번 호평은 그동안 글로벌 하이브리드차 시장을 주름잡던 토요타의 대표 모델 'RAV4 하이브리드'를 포함해 닛산 '캐시카이 하이브리드', 마쓰다 'CX-5 24V 마일드 하이브리드' 등 동급 일본 하이브리드 SUV를 큰 점수차로 앞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스포티지와 투싼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임에도 일본의 풀-하이브리드 SUV 대비 높은 제품 경쟁력을 나타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이번 비교 평가는 유럽 콤팩트 SUV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5개 모델을 대상으로 ▲바디(body) ▲주행 컴포트(driving comfort) ▲파워트레인 (powertrain) ▲주행성능(driving dynamic) ▲친환경·경제성(environment·cost) 등 5가지 평가항목에 걸쳐 진행됐다.
기아 스포티지와 현대차 투싼이 독일 차 전문지 비교평가에서 일본차를 눌렀다. 사진은 현대차 투싼. /사진=현대차
기아 스포티지와 현대차 투싼이 독일 차 전문지 비교평가에서 일본차를 눌렀다. 사진은 현대차 투싼. /사진=현대차


스포티지는 평가항목 중 ▲바디 ▲주행 컴포트 ▲주행성능 등 3개 항목에서 경쟁 모델을 앞서며 총점 2986점으로 1위를 기록했다. 투싼은 2982점을 얻어 뒤를 이었다.


3위는 2976점을 받은 RAV4, 4위는 2957점의 캐시카이, 5위는 2894점의 CX-5다.

앞서 스포티지와 투싼은 여러 차례 유럽시장에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올해 9월 AB가 실시한 비교평가에서 도요타 RAV4 하이브리드를 압도하며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6월에는 스포티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AMS의 비교평가에서 도요타 RAV4, 오펠 '그랜드랜드', 볼보 'XC40'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스포티지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도 올해 3월 AMS의 비교평가에서 폭스바겐 '티구안'을 꺾었다.

투싼은 올해 1월 AB 선정 '최고의 수입차'에서 중형 SUV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영국 자동차 전문 미디어 '카바이어'(Carbuyer)의 2022 베스트카 어워드에서 '최고의 가족용 차'로 선정되기도 했다.

투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경우 지난해 독일 유력 3개 매체의 비교평가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한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