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장거리 화물운송, 서울 새벽버스 등을 위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4곳이 지정됐다. 사진은 서울에서 운행되고 있는 심야자율주행버스 모습./사진=뉴스1
전북 장거리 화물운송, 서울 새벽버스 등을 위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4곳이 지정됐다. 사진은 서울에서 운행되고 있는 심야자율주행버스 모습./사진=뉴스1


전북 군산부터 전주까지 자율차를 이용한 장거리 화물운송이 이뤄지고 서울에서 첫차보다 이른 시간에 승객을 태우는 자율주행 새벽버스가 도입되는 등 일상 속 자율주행 서비스가 확대될 전망이다.


26일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상반기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4곳을 지정한다고 밝혔다. 전북 군산-전주, 충남 당진 2개의 시범운행지구가 신규 지정됐다. 기존에 지정됐던 서울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충남 내포신도시의 2개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차 운행구간이 확대됐다.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란 자율차를 활용한 연구·시범운행을 위해 여객·화물 유상운송 특례, 자동차 안전기준 특례 등 각종 규제 특례를 부여하는 지역이다. 2020년 12월부터 이달까지 현재까지 7차에 걸쳐 전국 17개 시·도, 총 36개 지구가 지정됐다.


전북 군산-전주 신규 구간은 시범운행지구 제도 도입 후 처음으로 자율주행 화물운송에 도전하는 시범운행지구다. 군산항 일대 통관장 등을 거쳐 전주 물류센터까지 특송화물을 실어 나르는 광역 핵심 물류망(연장 61.3km)에 해당한다. 전북은 올해 중 기술 실증을 거쳐 내년 초부터 유상 자율주행 화물운송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에는 자율주행 버스를 활용한 기존 심야노선(합정역-청량리역)뿐 아니라 올해 10월부터 새벽 노선(도봉산-영등포역)에도 자율주행 버스가 도입된다. 이 노선에서 자율주행 버스는 기존 첫 차(3:57)보다 먼저 출발(3:30)해 이른 시간대 시민의 출근길을 책임진다.


그 외에도 충남에서는 당진신규과 내포신도시 시범운행지구가 지정, 기존 대중교통 여건이 열악한 구역에서 자율차가 시민의 새로운 발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 겸 시범운행지구 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자율주행은 미래 모빌리티 전환의 핵심 기술로 국민의 편의와 공공성을 제고할 수 있지만, 동시에 안전성이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하는 신기술"이라며 "자율주행 서비스가 전국 각지에 지정된 시범운행지구 내에서 면밀한 실증을 거쳐 국민의 일상에서 안전이 담보된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부 정책을 더욱 세밀하게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