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3대 축제인 수원화성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안내 포스터.  사진제공=수원시
수원 3대 축제인 수원화성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안내 포스터. 사진제공=수원시


수원 3대 가을축제인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능행차공동재현, 미디어아트 수원화성에 10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22일 시청에서 '수원화성 3대 가을축제 성과보고회'를 열고 3개 축제의 성과와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수원 3대 가을축제 모니터링'을 발표한 박민진 수원시정연구원 데이터분석센터 연구위원은 "지난가을 열린 3대 축제에 수원시민 30만여 명, 외지인 77만여 명, 외국인 4700여 명 등 107만여 명이 방문했다"며 "3대 가을축제의 직접적 경제 효과는 353억7000만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제61회 수원화성문화제는 10월 4~6일 행궁광장·화성행궁·수원화성 일원에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은 10월6일 개최됐다. 미디어아트 수원화성은 9월28일부터 10월20일까지 23일간 화서문·장안문·장안공원 일원에서 열렸다.

외국인 100명, 내국인 507명, 수원시민 953명을 대상으로 3대 축제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외국인의 만족도가 97%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내국인은 74%, 수원시민은 80% 정도였다.


수원시정연구원은 수원 3대 가을축제를 한국을 대표하는 'K-축제'로 만들 방안으로 축제 브랜딩 강화, 해외 글로벌 축제 연계, 외국인 친화형 마케팅, 비언어적 즐거움과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구성을 제시했다.

이재준 시장은 "수원화성문화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를 넘어 글로벌축제가 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