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신년사에서 "지금이 신세계가 또 다시 혁신하고 변화할 적기"라고 강조했다. /사진=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신년사에서 "지금이 신세계가 또 다시 혁신하고 변화할 적기"라고 강조했다. /사진=신세계그룹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성장하기 위한 우리의 '본업 경쟁력'은 '1등 고객'을 기반으로 합니다. 늘 새로움을 갈망하는 1등 고객을 제대로 아는 것이 우리의 본업입니다. 그리고 1등 고객이 우리를 아는 게 경쟁력입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은 2일 발표한 2025년 신년사에서 위기를 정면 돌파할 핵심 무기로 '1등 고객을 만족시키는 본업 경쟁력'을 앞세웠다.

정 회장은 "고물가와 불경기 등으로 시장상황이 나쁘다. 이럴 때도 기업은 도전하고 성장해야 한다"며 "2025년은 우리의 본업에 대해 집요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한다. 지금이 신세계가 또다시 혁신하고 변화할 적기"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신세계그룹이 가장 두려워하면서도 늘 바라봐야 하는 대상이 1등 고객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필드, 트레이더스 등이 그랬던 것처럼 신세계그룹은 혁신 DNA로 고객 삶의 변화를 이끌었다"며 "신세계로 인해 신세계를 경험한 고객들은 트렌드 리더가 됐고 절대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신세계그룹의 혁신적인 본업 경쟁력을 위해 일하는 방식을 되짚어 보길 당부했다. 정 회장은 책임 회피·온정주의 같은 조직의 발전을 저해하는 병폐를 거론하며 "1등 고객이라는 본질이 아니라 나 자신을 1등으로 여기며 교만해지지 않았는지 성찰해보자"고 말했다.


이어 "고객을 두려워하되 변화는 겁내지 말자. 지금 우리는 몸을 사릴 이유가 없다"며 "조직과 사업에서 1등 고객이 어디로 향하는지 치열하게 읽고 실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정 회장은 "신세계라는 브랜드가 고객의 자부심이 되도록 하자. 우리가 가꿔온 '신세계스러움'에 부끄럽지 않은 한 해를 보내자"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