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두색 번호판' 달기 창피하니까… 1억원 이상 수입차 판매량 감소
이남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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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억원 넘는 고가 수입차 판매가 8년 만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두색 번호판 제도 시행과 경기 침체 영향으로 풀이된다.
28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해 1∼12월 1억원이 넘는 수입차는 총 6만2520대 판매됐다. 한 해 전 7만8208대보다 20.1% 감소한 수치다.
1억원 이상 고가 수입차 판매가 전년 대비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은 2016년 이후 8년 만이다. 전체 수입차 판매에서 1억원 이상 수입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2023년 28.9%에서 지난해 23.7%로 5.2%포인트 떨어졌다.
브랜드별는 BMW가 1억원 이상 수입차 2만4543대를 팔아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메르세데스-벤츠(1만9529대), 포르쉐(8254대) 등 순이었다.
차량 1대 가격이 최소 3억원이 넘는 럭셔리 브랜드인 벤틀리의 판매량은 2023년 810대에서 지난해 400대로 가장 크게(50.6%) 감소했다.
경기 침체가 법인이나 고소득층이 주로 구매하는 고가 수입차 판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부터 8000만원 이상 법인차에 연두색 표지판을 부착하게 한 제도 역시 고가 수입차 판매 감소를 이끈 요인으로 풀이된다.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로 일부 고가 수입차 수요가 분산됐다는 해석도 나온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연두색 번호판이 고가 수입차 판매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며 "취득가를 거짓으로 낮춰 신고하는 '꼼수 법인차' 사례도 등장하고 있어 국토교통부가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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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남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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