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이 국내 최대 규모 석유화학설비 공사에 모듈러 기술을 적용해 'PAU 모듈'의 울산 현장 설치를 완료했다. 샤힌 패키지-2 현장 설치를 위해 해상 이동 중인 PAU 모듈. /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국내 최대 규모 석유화학설비 공사에 모듈러 기술을 적용해 'PAU 모듈'의 울산 현장 설치를 완료했다. 샤힌 패키지-2 현장 설치를 위해 해상 이동 중인 PAU 모듈. /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국내 최대 규모 석유화학설비 공사에 모듈러 기술을 적용하면서 플랜트 모듈화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14일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울산에서 진행 중인 '샤힌 프로젝트 패키지-2'에서 당사 최초로 PAU 모듈(Pre-Assembled Units Module) 현장 설치를 완료했다.

'PAU 모듈'은 철골, 기계, 배관, 전기 등이 포함된 대형 구조물로, 모듈 공장에서 사전 제작 후 현장으로 운송해 설치된다. 공사 기간을 단축하고 시공 효율성과 작업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이번에 설치된 PAU 모듈은 길이 22.8m, 폭 16.3m, 높이 23m, 무게 327t(톤)의 대형 구조물이다. 총 3기가 목포에서 제작돼 대불항에 선적됐다. 이후 남해를 따라 이틀간 470㎞를 운송해 울산 현장에 안전하게 설치됐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설계부터 구매, 모듈 제작 관리, 육·해상 운송, 현장 설치까지 전 과정을 총괄했다.

'샤힌 프로젝트'는 발주처 에쓰오일이 국내 석유 화학 투자 중 최대 규모인 약 9조3000억원을 투자해 고부가가치 석유화학제품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완공 후 연간 에틸렌1 180만t, 프로필렌2 77만t 등의 기초 유분과 LLDPE3 88만t, HDPE4 44만t의 폴리에틸렌5을 생산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2021년 준공한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에서도 모듈러 공법을 도입해 공사기간을 대폭 단축한 바 있다. 당시 총 1.2㎞의 길이의 해상 접안시설 상부 구조물 공사를 적기에 완료하는 것이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이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해상 공사 변수를 극복하기 위해 해상 접안시설 상부 구조물·배관 공사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 6개월 이상의 공기 단축 효과를 거뒀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PAU 모듈의 성공은 프로젝트 완수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당사의 플랜트 모듈화 기술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