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머니S 지속가능 금융 ESG어워드 종합대상에 '하나금융·삼성화재'
전민준 기자
공유하기
![]() |
올해 다섯번 째를 맞는 머니S '지속가능 금융 ESG 어워드' 종합대상에 하나금융그룹과 삼성화재가 공동으로 선정됐다.
이달 개최 예정인 제5회 머니S 지속가능 금융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심사위원회는 하나금융그룹에 대해 ▲최고경영진의 적극적인 의지를 바탕으로 국제 금융질서에 부합하는 ESG 중장기 전략 수립 ▲저탄소 경제체제 이행 ▲금융을 통한 사회적 기여 ▲투명성·책임경영 기반의 의사결정 이행 등을 높게 평가했다.
삼성화재는 사회가치 실현과 주주친화정책 강화 등 다각적인 활동이 돋보였다. 삼성화재의 ESG경영에 대한 투자 규모는 2021년 5조1200억원에서 2024년 9조원으로 1.7배 확대됐다. 2030년까지 총 12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지주 부문 리더상은 KB금융그룹과 신한금융그룹이 공동 수상했다.
KB금융그룹은 임직원들이 기후 변화와 같은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종합금융그룹으로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이라는 미션 아래 사회적 가치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은행 부문 리더상은 IBK기업은행과 NH농협은행이 공동 수상했다.
IBK기업은행은 '기본에 충실한 지속가능은행'이라는 비전 아래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며 중소기업들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녹색·ESG투자 활성화와 친환경 금융그룹 도약이라는 목표로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 |
증권 부문 리더상은 하나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이 공동 수상했다.
하나증권은 금융 투자에 ESG를 더한 'ESG 채권선도거래'를 체결하며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미래에셋증권은 지속가능성장 전략의 핵심으로 재생에너지 전환, 다양한 ESG 채권 투자와 시장 조성 활동 등을 추진하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자산운용 부문 리더상은 이지스자산운용이 수상했다.
최근 이지스자산운용 2023년 ESG 성과와 전략을 담은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2022년 ESG 브로슈어 발간에 이은 진일보한 행보다.
해당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 관련 국제 표준(GRI Standards)에 따라 작성하고 독립 검증기관의 검증을 거쳐 신뢰성을 확보했다.
이지스자산운용은 환경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시도도 주목받고 있다. 최근 제주도, 아모레퍼시픽그룹 이니스프리모음재단과 함께 '제주도-기업 참여 도시숲 조성 협력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생명보험 부문 리더상은 교보생명과 신한라이프가 공동 수상했다.
교보생명은 고객·재무설계사·투자자와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을 추구한다는 신창재 회장의 지속 가능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금융교육, 봉사활동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주력하는 중이다.
신한라이프는 금융의 친환경을 선도하고자 신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에 따른 친환경 대출 및 투자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아울러 선한가치 확산을 위해 취약계층 어린이, 장애인, 어르신 및 자립준비청년 지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손해보험 부문 리더상은 KB손해보험과 DB손해보험이 공동 수상했다.
KB손보는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계층 , 성별 다양성 확대를 목표로 다양성과 포용성의 가치를 확대하는 중이다.
DB손보는 '고객 가치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서비스 제공 및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DB손보는 사회친화적 상품 확대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주행거리 할인 및 티맵(T-map) 안전운전 특약 등 사회성과 기반 사업을 실행하는 중이다.
카드 부문 리더상은 KB국민카드, 신한카드가 공동 수상했다.
KB국민카드는 돌봄과 상생을 핵심영역으로 KB금융그룹의 사회공헌전략과 연계한 녹색금융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함께 성장의 가치 제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매년 금융지원 부문에서 지난해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대출을 제공하고 있으며 카드플레이트를 활용한 ESG 경영 실천도 지속해서 추진한다.
저축은행 부문 리더상은 SBI저축은행이 수상했다. SBI저축은행은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페이퍼리스(종이 없는) 금융거래 시스템인 디지털 창구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핀테크 부문 리더상은 네이버페이가 ESG혁신 부문 리더상은 토스가 각각 수상했다.
한편 제5회 지속가능 금융 ESG 어워드는 이달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린다.
<제 5회 대한민국 지속가능 금융 ESG 어워드>
◆일시= 2025년 5월13일(화) 오후 3시
◆장소=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
◆주최=머니S
◆후원= 금융감독원, 후즈굿코리아, 전국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한국핀테크산업협회 등
◆시상 부문
- 종합 대상 및 각 10개 부문별 리더 선정
- 대상은 종합 평가 결과 최고 점수를 받은 곳 시상, 리더는 부문별로 최고등급을 받은 곳 시상(동일 평가등급일 경우 혹은 동일 부문에서 종합대상이 나올 경우 추가 시상 가능)
▲종합
- 대상
▲부문별
- 금융지주 부문 리더
- 은행 부문 리더
- 증권 부문 리더
- 자산운용 부문 리더
- 생명보험 부문 리더
- 손해보험 부문 리더
- 카드 부문 리더
- 저축은행 부문 리더
- 핀테크 부문 리더
- ESG혁신 부문 리더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전민준 기자
안녕하세요 머니S 전민준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