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르 재발견"…시인, 철학자를 넘어선 '예술 교육 실천가'
[신간] '인도 시인 R. 타고르, 미술교육의 개척자 되다'
뉴스1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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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라빈드라나드 타고르는 노벨 문학상 수상자, 인도의 위대한 시인, 철학자, 그리고 반식민주의 사상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우리가 타고르를 정말로 '다 알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이 물음에 정면으로 응답한다. 타고르라는 거인의 숨겨진 얼굴인 '예술교육의 실천가'로서의 타고르를 조명하는 획기적인 연구서다. 저자는 최은주 서울시립미술관 관장이다. 그는 시인의 모습이 아니라, 교육자이자 예술 사상가로서의 타고르를 조명한다.
내용은 세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타고르의 교육철학, 인도 근대미술의 민족주의 흐름, 그리고 산티니케탄의 미술학교 칼라-바반(Kala-Bhavan)을 중심으로 그의 교육 실천이 인도 미술의 정체성과 국제화를 어떻게 동시에 추구했는지를 입체적으로 풀어낸다.
이 책은 타고르가 단순히 시와 노래로 인도 민족주의에 응답한 것이 아니라 "예술이 민족적이면서도 동시에 국제적일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교육의 장을 직접 만들었다는 사실을 집중 조명한다. 자연 속에서, 모국어로, 예술로 사유하고 표현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고자 했던 그의 이상은 오늘날의 교육자들에게도 깊은 영감을 준다.
저자는 오랜 큐레이터 경험과 학술적 깊이를 바탕으로, 타고르의 교육 철학이 인도의 근대성과 충돌하고, 동시에 예술적 모더니즘을 열어가는 과정에서 어떠한 미학적·정치적 논쟁을 마주했는지를 섬세하게 짚어낸다. 또한 칼라-바반에서 활동한 세 명의 예술가인 난달랄 보세, 베노데베하리 무케르지, 람킨카르 바이지를 통해 타고르의 이상이 어떻게 구체화됐는지도 흥미롭게 펼쳐 보인다.
이 책은 단순한 미술사 책이 아니다. 타고르를 통해 예술, 교육, 정치, 철학, 탈식민주의가 어떻게 하나의 서사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인문학적 성찰의 공간이다. 동시에, 오늘날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미술교육이 직면한 정체성과 세계화의 이슈도 짚어본다.
△ 인도 시인 R. 타고르, 미술교육의 개척자 되다/ 최은주 글/ 예술시대/ 1만 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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