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가 올해 2분기 1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사진=쏘카


쏘카는 올해 2분기 경영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이 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987억원으로 3% 줄었다.


최근 4개 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09억원으로 직전 12개월(-237억원) 대비 346억원을 개선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단기 카셰어링이 데이터 기반의 차량 재배치 전략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단기 카셰어링의 GP(매출총이익)는 1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4% 상승, GPM(매출총이익률)은 24.1%로 전년 동기 대비 27.5% 증가하며 2분기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쏘카는 자산 최적화 전략과 이익 구조개선 검증을 통해 운영 효율성을 크게 개선했다고 전했다. 차량의 수요와 지역에 맞춘 공급 최적화로 2분기 단기 카셰어링 차량 가동률은 38%를 기록했다. 역대 2분기 가동률 중 가장 높은 수치다. 대당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한 179만원을 기록했다.

1개월 이상 대여 상품인 쏘카플랜은 2분기 GP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4개 분기 연속 GP 흑자를 달성했다. GP는 5억5000만원, GPM은 7.6%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을 이뤄냈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올해 상반기 수익 중심의 경영 전략으로 가동률과 이익률 개선을 입증했고 하반기에는 요금체계와 UI/UX를 전면 개편해 카셰어링 이용 경험을 강화하는 한편 채널링을 통해 신규 매출 성장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