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일 파주시장이 지난 24일 '파주 평화경제특구 시민심포지엄'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파주시


파주시는 지난 24일 평화경제특구 시민 공감대 확산과 의견 수렴을 위해 '파주 평화경제특구 시민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시민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시민심포지엄'은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조성 구체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 총괄 책임인 이영성 서울대학교 교수의 발제를 시작으로 이원빈 연세대학교 교수, 조성택 경기연구원 센터장, 홍진기 지역산업입지연구원 원장이 참여해 '파주 평화경제특구 발전 방향'을 주제로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갔다.

시는 이번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오는 11월 '평화경제특구 유치 염원 시민 걷기대회', 2026년 초 '평화경제특구 비전선포식'을 차례로 개최해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위한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다.


◇청석초·적암초 학교시설 개방 시범사업 운영

파주시는 오는 27일부터 체육관 등 학교시설을 시민들에게 전면 개방하는 시범 사업을 2개 초등학교에서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운정5동에 있는 청석초등학교 체육관과 적성면에 있는 적암초등학교 실내 골프연습장이 대상으로 이들 시설은 주말마다 시민들에게 열린 공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시범사업은 올해 연말까지 운영되며 운영시간은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별도의 사전 예약 없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제4회 파주 청년희망축제' 27일 개최

파주시는 청년의 날을 맞아 청년들이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며 즐길 수 있는 교류의 장인 '제4회 파주 청년희망축제'를 오는 27일 14시부터 20시까지 금릉역 앞 중앙광장에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주 무대로는 △사전공연 △개막식 △청년 골든벨 △파주드림보이스(청년가요제) △축하공연 등이 마련된다. 또한 청년 참여형 프로그램인 '파주드림보이스(청년가요제)'는 본선에 진출한 10개 팀이 축제 당일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광장에서는 △청년 창업가 플리마켓 △무료 체험공간 △청년정책 홍보공간 △프리미엄 수제맥주 시음 △청년공간 소통 프로그램 △다채로운 공연과 행사 등 다양한 콘텐츠가 운영된다. 특히 '프리미엄 수제맥주'는 개막식에 참석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선착순으로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