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표 aT 사장(앞줄 왼쪽 7번째)을 비롯한 'K푸드 글로벌 수출전략 설명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K푸드 수출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19개 해외지사장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이들은 빠르게 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서 K푸드의 수출 리스크를 점검하고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전략을 모색했다.


aT는 29일 코엑스에서 'K푸드 글로벌 수출전략 설명회'를 열고 대한민국 식품 영토 확장을 위한 전략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19개 해외지사장과 150여개 수출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설명회는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 환경 속에서 주요 수출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시장별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무역·수출 전문가들이 직접 기조강연에 나서 K푸드의 신시장 개척 전략과 위기 극복 방안을 제시했다.


박철주 전라남도 국제관계대사는 '신시장 개척을 통한 K푸드 영토 확장 방안'을 주제로 첫번째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K푸드가 독자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수직적·수평적 시장 개척을 통해 한류 문화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다양한 수출 다변화 전략을 발표했다.

두번째 강연자로 나선 미국 국제무역 법률 전문가 김진정 변호사는 'K푸드 대미 수출기업 리스크 대응 방안'을 다뤘다. 최근 미국 FDA 식품안전현대화법(FSMA) 등 규제 변화와 검역 강화 등 장애 요인을 진단하고 해외공급업체검증제(FSVP) 규정 준수 등 미주지역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소개했다.


미국, 중국, 일본, 아세안 4개 권역별 aT 지역본부장이 변화하는 현지 소비 트렌드, 통관, 인증 이슈, 유통채널 구조 등 시장 정보를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수출업체들이 직면할 수 있는 리스크와 대응 전략을 제시하면서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했다.

홍문표 aT 사장은 "글로벌 무역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현장 중심의 전략을 수립하고 해외 네트워크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대한민국 식품영토를 확장해 나가겠다"며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수출기업이 새로운 시장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