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F 나타난 크래프톤, 엔비디아와 손잡은 'PUBG 앨라이' 공개
2026년 초 'PUBG: 배틀그라운드 아케이드' 통해 최초 경험 기회 제공
양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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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이 엔비디아가 주최한 '지포스 게이머 페스티벌'(GeForce Gamer Festival)에서 'PUBG 앨라이'(PUBG Ally)의 새로운 모습을 선보였다.
크래프톤은 30일 서울 코엑스 K-POP 광장에서 엔비디아와 공동 개발한 AI 협업모델 CPC (Co-Playable Character)인 PUBG 앨라이를 공개하고 AI 기술을 통한 게임 플레이 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PUBG 앨라이는 엔비디아 에이스(ACE) 기술로 구축된 온디바이스 소형 언어 모델(On-device SLM)을 기반으로 게임 이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PUBG: 배틀그라운드(배틀그라운드) CPC 사례다.
이강욱 크래프톤 AI 본부장은 PUBG 앨라이의 두 가지 특징을 발표했다. 첫 번째로는 PUBG 앨라이 게임플레이가 기존 NPC (Non-Player Character)와 달리 협력적이고 능동적이라고 소개했다. "이용자와 대화를 통해 전략을 논의하고 그에 맞춰 플레이 스타일을 바꾼다. 이용자가 부탁하면 아이템을 찾아서 주고 기절했을 때 도와준다"며 "파밍·교전·생존 중 어떤 행동을 취할지 스스로 판단하고 계획하며 상황에 따라 전략을 유연하게 수정하고 보완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번째로 PUBG 앨라이는 음성 대화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게임 관련 대화에 특화돼 있으며 배틀그라운드 용어와 맵, 아이템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대화한다"고 전했다. 또한 "영어, 한국어, 중국어 3개 언어를 지원하며 온디바이스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지연 시간이 매우 짧다"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에서 PUBG 앨라이 체험 계획도 처음 공개했다. 2026년 초 배틀그라운드 아케이드(Arcade)를 통한 유저 테스트에서 실험적인 버전의 PUBG 앨라이를 최초로 경험해 볼 수 있다. 크래프톤은 상용화에 앞서 이용자들의 의견을 듣고 엔비디아와 장기적인 전략 파트너십을 지속해 PUBG 앨라이를 고도화하고 최적화할 계획이다.
크래프톤은 지난 23일 사내 소통 프로그램 크래프톤 라이브 토크(KRAFTON LIVE TALK)에서 'AI First'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이를 통해 Agentic AI를 중심으로 AI 워크플로우 자동화, AI R&D, 인게임 AI 서비스 강화 등 전사적으로 AI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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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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