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경제전망] MSCI 리밸런싱·금통위 '주목'…미국추수감사절 휴장
코리아 핀테크 위크·미국 GDP 수정치도 발표
김병탁 기자
공유하기
11월 넷째주에는 MSCI 지수 재조정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가 예정돼 있어 증시와 금융정책에 이목이 쏠린다. 게다가 미국 연준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코리아 핀테크 위크가 열려 금융 혁신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을 전망이다.
24일 월요일에는 일본 증시가 근로의 날로 휴장한다.
같은 날 장 마감 후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지수 재조정(리밸런싱)이 진행돼 25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지수 변경에서 HD현대마린솔루션과 에이피알이 새로 편입되고 오리온이 제외된다.
24일(현지시각)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이 10월 시카고 연은 국가활동지수를 발표한다. 미국의 전반적인 경제상황과 물가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85개의 경제지표를 가중평균해 만든 종합적인 경제지수다. 0을 기준으로 경제의 성장과 위축을 판단하며, 경제 성장의 추적 및 잠재적 인플레이션의 확인에 유용하다.
같은 날(현지시각) 미국 달라스 연방준비은행이 집계하는 11월 달라스 연준 제조업 활동지수가 발표된다. 달라스 연준이 주 내 공장 활동에 대한 평가를 확보하기 위해 매월 텍사스 제조업 전망 설문조사를 실시해 산출하는 지표다. 증가를 보고한 기업의 비중이 감소를 보고한 기업의 비중을 초과하는 경우 지수는 0보다 크며, 감소를 보고한 기업의 비중이 증가를 보고한 기업의 비중을 초과하는 경우 지수는 0보다 작다.
25일(현지시각) 화요일에는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미국의 10월 잠정주택판매지수를 발표한다. 주택의 매매계약까지는 성사됐으나 대금지급 등 거래가 완결되지 않은 상태를 지수화한 것으로 '펜딩주택판매지수'로도 불린다. 기존주택 판매를 1~2달 먼저 예측할 수 있는 선행지표의 역할을 하며, 100을 기준으로 하여 그 이상이면 주택판매 활성화, 100 이하면 판매부진을 나타낸다.
같은 날 연방주택금융청(FHFA)은 9월 주택가격지수를 발표한다. 미국 내 다양한 지역의 단독 주택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표로 전국 또는 특정 지역의 주택 가격 평균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통계다.
25일 국내에서는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과 향후 소비지출전망 등을 설문조사하여 그 결과를 지수화한 것으로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26일(현지시각) 미국 상무부는 10월 개인소득과 개인소비지출(Personal Income and Outlays)을 발표한다. 개인소득은 모든 경로로 소비자에게 전달된 소득 총액 변화를 측정하며, 전체 경제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비자 지출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개인소비지출(PCE)은 일정 기간 개인이 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지출한 모든 비용을 합친 금액으로, 매월 미국 상무부 경제분석국에서 발표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선호하는 물가지표로 금리 인상이나 인하 유무를 판단하는 주요 지표로 활용된다.
같은 날 미국 상무부는 미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수정치를 발표한다. 미국은 경제 성장률을 세 차례에 걸쳐 예비치, 수정치, 확정치를 발표하는데 이날 발표하는 것은 수정치다. GDP는 국가 경제가 생산한 모든 상품 및 서비스의 총 가치로,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기간 동안 생산한 재화 및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시장가격으로 평가하여 합산한 지표다.
게다가 미국 상무부에서 10월 신규주택매매(New Home Sales)를 발표할 예정이다. 주택시장의 선행지표 역할을 하고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신규주택 판매건수의 증가는 경제의 회복을 나타내는 신호이며 감소는 경기의 침체를 나타내는 신호로 판단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26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5'가 개최된다. 금융위원회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글로벌 핀테크 박람회로, 박람회 전시관에는 국가별 핀테크 파빌리온을 조성해 각국의 특색 있는 금융기술과 혁신사례를 소개하고,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핀테크 유니콘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해 글로벌 핀테크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장도 마련할 예정이다.
같은 날 11월 기업경기조사 결과 및 경제심리지수(ESI)가 발표될 예정이다. 기업경기조사는 매월 기업경기 동향 파악 및 다음 달 전망을 위해 기업가의 현재 기업경영상황에 대한 판단과 향후 전망을 조사하여 지수화한 수치다. ESI는 기업과 소비자 등 모든 민간 경제주체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BSI와 CSI를 합성한 수치다. 양 지표 모두 수치가 100을 넘으면 경기 전망에 긍정으로 답한 사람이 부정으로 답한 사람보다 많음을 의미한다.
이 밖에도 이날 10월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가 발표될 예정이다. 총수신금리, 총대출금리 등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를 개괄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다.
27일 목요일에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린다. 기준금리 결정 등 한국은행의 통화신용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정책결정회의로, 회의 논의내용에 대해 의사록을 작성하고, 의사록 내용 중 통화신용정책에 관한 사항에 대해서는 외부에 공개한다.
27일(현지시각) 미국 증시는 추수감사절로 휴장한다.
28일 금요일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현지시각)로 미국 증시가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조기 폐장한다.
국내에서는 28일 오전 8시에 10월 산업활동동향이 발표될 예정이다. 생산, 소비, 투자 및 경기 전반에 대한 통계로 매월 발표된다.
같은 날 한국관광공사가 2025년 10월 관광통계를 공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김병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