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공인회계사회, 19일 '회계현안 설명회' 개최
중점회계이슈·감리 지적사례 등 안내…온라인 참석 가능
김병탁 기자
공유하기
금감원은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함께 오는 19일 '2025년 회계법인·감사반 회계현안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외부감사인의 감사업무 과정에 유용한 회계감독 현안과 감독 방향을 공유하고, 심사·감리 지적사례 등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내부회계관리제도, 재무제표 심사제도 등 주요 회계현안에 대한 질의·건의사항을 사전에 수렴한 후 설명회에서 답변할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금감원 본원 2층 대강당에서 진행되며 온라인 생중계도 병행된다. 회계법인, 감사반 품질관리 책임자 등이 참석 대상이며, 한국공인회계사회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을 접수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2025년 심사·감리결과 조치현황과 시사점을 설명하고 중점 감독 방향을 안내할 방침이다.
▲투자자 약정 ▲전환사채 발행·투자 ▲공급자금융약정 ▲종속·관계기업 투자주식 등을 2025년 재무제표에 대한 중점 점검 회계이슈 4가지를 설명할 예정이다.
주요 계정과목·유형별 감사절차 소홀 등 지적사례를 설명하고, 감사인에게 재발방지 및 철저한 감사절차 준수를 촉구할 방침이다.
횡령 등 자금 부정을 예방·적발하기 위한 통제 활동 서식의 작성지침 등을 안내해 감사인의 적절한 검토를 유도하고, 2025년 감사인감리 결과 품질관리기준 및 등록요건 유지의무 위반 등에 대한 조치현황 및 주요 미비사항을 설명할 계획이다.
한국공인회계사회의 회사·회계법인·감사반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감리와 감사인감리 현황 및 주요 지적사례도 공유한다.
감사인 선임위원회 운영 및 선임 절차 등 감사인 선임 시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개정된 감사인 지정제도 등 주요 내용을 설명한다.
세부 일정은 오후 2시 인사 및 당부 말씀으로 시작해, 회계심사·감리업무 현황 및 감독 방향(20분), 중점회계이슈 및 심사·감리 주요 지적사례(40분), 내부회계관리제도 자금부정통제 서식 작성지침(20분) 순으로 진행된다.
휴식 후 상장회사 감사인에 대한 감사인감리 결과 주요 미비점(30분), 한공회 심사·감리 현황 및 주요 지적사례(20분), 감사인 지정제도 주요내용 및 감사계약 체결 시 유의사항(30분) 순으로 이어진다.
상장협 등에서 접수한 회계현안 질의·건의사항에 대한 답변은 주제별 발표 끝부분에 실시된다. 발표 자료는 설명회 종료 후 금감원 및 한국공인회계사회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김병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