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희 국회의원(광명 을), 박승원 광명시장, 임오경 국회의원(광명 갑)(사진 왼쪽부터)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수도권 서남부 광역철도(가칭) 추진 기자회견'에 참석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광명시


박승원 광명시장이 '신천-하안-신림선'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재정사업과 민간투자사업 방식을 병행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공식 발표했다.


박 시장은 2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수도권 서남부 광역철도 민자사업(가칭) 추진 기자회견'에 참석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신천-하안-신림선의 조기 착공을 이끌어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신천-하안-신림선은 시흥 신천역에서 출발해 광명시흥 3기 신도시와 하안동을 거쳐 서울 독산·신림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고질적인 서울 접근성 문제를 해결할 핵심 광역철도망으로 꼽히며, 현재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발표 시기가 당초 일정과 달리 불투명해지면서 계획 확정 이후에야 착수가 가능한 재정사업 방식만으로는 시민 불편 해소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 제기돼 왔다.

이에 광명시는 국가계획 반영 노력을 지속하는 동시에 민간투자사업 방식도 병행 추진해 사업 착공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는 전략적 선택에 나섰다.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추진할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를 민자 적격성 조사로 대체하거나 단축할 수 있어 국가재정사업에 비해 개통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는 신천-하안-신림선이 수도권 서남부의 실제 통행 수요를 가장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노선인 만큼, 민간투자 방식에서도 충분한 사업성과 추진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 시장은 "시민들에게 중요한 것은 '누가 만드느냐'가 아니라 '언제 탈 수 있느냐'"라며 "사업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하루라도 빨리 철도망을 완성하고, 시민의 교통기본권을 최우선으로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