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품 전문샵에서, 의류는 대형아울렛에서
강동완
14,842
공유하기
![]() |
@ 골프존마켓 당산점 매장모습 |
최근 골프인구 증가를 이끌며 급증하고 있는 스크린골퍼들이 미치는 산업적 영향에 골프업계가 주목하며 상품 출시를 비롯하여 각종 대회, 이벤트 등 수많은 타깃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그렇다면 이들의 골프용품 구입 행태는 어떨까.
골프존이 TNS코리아와 함께 지난해 10월~11월 최근 6개월 내 스크린골프를 이용한 골프존닷컴 회원(서울경기 및 6대 광역시 만 20~69세 남녀) 1,700명의 표본을 추출하여 골프용품 구입행태를 온라인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구간의 2.4%p), 클럽은 골프용품 전문샵에서, 의류는 대형 아울렛에서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존닷컴 회원들은 클럽 구매 시 39%가 골프용품 전문샵을 이용했으며, 전문인터넷쇼핑몰 15%, 온라인 오픈마켓 15%, 인터넷쇼핑몰 10% 순으로 뒤를 이어 온라인 상에서의 구입비율도 40% 큰 폭을 차지했다.
이 외에 브랜드 매장은 7%, 온라인 중고 사이트는 6%에 그쳤다.
골프의류는 대형 아울렛에서 구입하는 비중이 20%로 가장 높았으며, 백화점 18%, 브랜드 매장 17%, 인터넷 쇼핑몰 12%, 온라인 오픈마켓 11%, 골프용품 전문샵 10% 순을 기록해 의류의 경우 클럽에 비해 실제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골프의류 구입행태는 티셔츠/상의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어서 바지/치마, 점퍼/자켓, 니트/가디건 순을 기록했다.
브랜드는 나이키 골프가 21%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나타났으며, 아디다스/테일러메이드 14%, 캘러웨이 11%, 르꼬끄 골프 8%, 빈폴 골프 7%, 헤지스 골프 5%, 휠라 골프 5%, 먼싱웨어 3%, 엘로드 3% 순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성별로는 남성은 나이키 골프, 여성은 르꼬끄 골프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전 연령대 및 젊은층에서 나이키 골프를 가장 선호했으며, 중장년층에서 아디다스/테일러메이드, 캘러웨이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색상은 단색(31.6%) 보다는 원색(38.6%)을, 디자인(20.9%) 보다는 기능성(39.1%)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골프존닷컴 회원들은 지난 한해 평일 평균 2.69시간, 휴일 평균 6.12시간의 여가시간을 가졌으며, 월 평균 여가 지출 금액은 49.29만원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여가활동으로 골프 및 스크린골프를 즐겼으며, 그 외 영화관람, 등산, 구기운동 순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