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사가 손보사보다 보험금 지급 '기피'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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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사들이 손해보험사들보다 보험금 지급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은 보험 사고를 당한 소비자들이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이런저런 핑계로 100건 중 1건은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보험금 부지급률)으로 조사됐고 오히려 부지급률이 전년보다 증가해, 불완전 부실판매로 보험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보험사 스스로 떨어뜨리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부지급률은 1.02%로 오히려 전년 0.96%보다 6.2%포인트 증가했으며 손해보험사 0.88%보다 16%포인트 정도 더 높고, 보험금 불만족도도 생명보험사(0.69%)가 손해보험사(0.12%)보다 5.7배나 높은 등 생명보험 업계가 상품판매 단계 시 불완전 판매도 많고,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는 행태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손해보험사는 보험금 부지급률이 전년 0.87%에서 0.88%로 소폭 증가했으나 보험금 불만족도는 전년 0.21%에서 0.12%로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금 부지급률은 보험금을 청구한 건 중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은 비율이고, 보험금 불만족도는 보험금 청구된 계약 중 보험금 청구 후 계약이 해지된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전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보험금 부지급률과 보험금불만족도’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보험금 부지급률이 가장 낮은 보험사로 생보사는 신한생명(0.33%)이고, 손보사는 AXA손해보험(0.44%)이었다.
보험금 불만족도가 가장 낮은 보험사는 현대해상이 0.01%로 전체보험사 중 가장 낮았다. 이어 동부화재가 0.03%, LIG손보가 0.04%로 낮게 나타났다.
특히, AXA손보는 전년 3.08%에서 0.44%로 86%포인트나 감소했으며, 농협손보도 전년 4.97%에서 1.09%로 78%포인트 감소, AIG손보도 56%포인트 감소했다.
보험금 부지급률이 가장 높은 보험사는 손해보험사는 MG손보가 5.83%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ACE손보가 2.69%, AIG손보가 1.58% 순이며, 생명보험사는 KB생명이 4.08%로 가장 높았고, 이어 AIA생명이 3.81%, 동양생명이 2.98% 순이며, MG손보는 전년 2.65%에서 5.83%로 2.2배나 증가했다.
보험금 불만족도의 경우 손해보험사는 AIG손보가 2%로 가장 높았고, 이어 더케이손보가 1.7%로 높았다. 생명보험사는 AIA생명이 3.6%로 가장 높았고, 이어 현대라이프생명이 2.7%, 알리안츠생명이 2.48%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ACE손보는 전년 1.32%에서 0.06%로 95%나 감소했으며, 이어 AXA손보가 전년 3.29%에서 0.24%로 93%포인트나 감소했다.
이기욱 금융소비자연맹 보험국장은 "보험금 부지급률과 보험금 불만족도는 불완전판매와 밀접한 지표로 금융소비자가 보험사와 상품을 선택시 고려해야 할 요소"라며 "특히 이 비율이 급증하고 있는 보험사는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30일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은 보험 사고를 당한 소비자들이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이런저런 핑계로 100건 중 1건은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보험금 부지급률)으로 조사됐고 오히려 부지급률이 전년보다 증가해, 불완전 부실판매로 보험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보험사 스스로 떨어뜨리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부지급률은 1.02%로 오히려 전년 0.96%보다 6.2%포인트 증가했으며 손해보험사 0.88%보다 16%포인트 정도 더 높고, 보험금 불만족도도 생명보험사(0.69%)가 손해보험사(0.12%)보다 5.7배나 높은 등 생명보험 업계가 상품판매 단계 시 불완전 판매도 많고,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는 행태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손해보험사는 보험금 부지급률이 전년 0.87%에서 0.88%로 소폭 증가했으나 보험금 불만족도는 전년 0.21%에서 0.12%로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금 부지급률은 보험금을 청구한 건 중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은 비율이고, 보험금 불만족도는 보험금 청구된 계약 중 보험금 청구 후 계약이 해지된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전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보험금 부지급률과 보험금불만족도’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보험금 부지급률이 가장 낮은 보험사로 생보사는 신한생명(0.33%)이고, 손보사는 AXA손해보험(0.44%)이었다.
보험금 불만족도가 가장 낮은 보험사는 현대해상이 0.01%로 전체보험사 중 가장 낮았다. 이어 동부화재가 0.03%, LIG손보가 0.04%로 낮게 나타났다.
특히, AXA손보는 전년 3.08%에서 0.44%로 86%포인트나 감소했으며, 농협손보도 전년 4.97%에서 1.09%로 78%포인트 감소, AIG손보도 56%포인트 감소했다.
보험금 부지급률이 가장 높은 보험사는 손해보험사는 MG손보가 5.83%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ACE손보가 2.69%, AIG손보가 1.58% 순이며, 생명보험사는 KB생명이 4.08%로 가장 높았고, 이어 AIA생명이 3.81%, 동양생명이 2.98% 순이며, MG손보는 전년 2.65%에서 5.83%로 2.2배나 증가했다.
보험금 불만족도의 경우 손해보험사는 AIG손보가 2%로 가장 높았고, 이어 더케이손보가 1.7%로 높았다. 생명보험사는 AIA생명이 3.6%로 가장 높았고, 이어 현대라이프생명이 2.7%, 알리안츠생명이 2.48%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ACE손보는 전년 1.32%에서 0.06%로 95%나 감소했으며, 이어 AXA손보가 전년 3.29%에서 0.24%로 93%포인트나 감소했다.
이기욱 금융소비자연맹 보험국장은 "보험금 부지급률과 보험금 불만족도는 불완전판매와 밀접한 지표로 금융소비자가 보험사와 상품을 선택시 고려해야 할 요소"라며 "특히 이 비율이 급증하고 있는 보험사는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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