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보행자 교통사고 비율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스1
한국의 보행자 교통사고 비율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스1
한국의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평균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 14일 국가별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2021년판)보고서에서 2019년 OECD 36개 회원국 중 한국의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6.5명으로 27위,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는 1.2명으로 31위를 기록했다.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7.3명(29위),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 1.4명(31위)을 기록한 2018년 보다는 개선됐음에도 OECD 회원국 평균에는 미치지 못했다.

특히 연령층별 인구 10만명당 사망자는 65세 이상 고령층이 19.8명으로 회원국 중 가장 높았고 14세 이하 어린이는 평균보다 낮은 0.5명이었다.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는 38.9%로 OECD 회원국 평균인 19.3%보다 2배 높아 보행안전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륜차 승차 중 사망자는 특히 65세 이상이 많았으며 인구 10만명당 이륜차 승차 중 사망자는 OECD 평균보다 8배 높은 3.9명을 기록했다.


신승철 도로교통공단 안전본부장은 “우리나라 교통안전이 OECD 선진국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공단은 사람 우선의 교통문화 확산을 위해 안전속도 5030 등 보행자 최우선 교통환경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