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B손해보험 등 대형 손해보험사를 사칭해 고객 정보를 탈취하는 신종 금융사기 수법이 등장했다. 사진은 KB손보 사옥 전경. /사진=KB손해보험


약 3370만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쿠팡 해킹 사태로 금융 소비자의 2차 피해 우려가 커지자 당국이 소비자 주의보를 발령했다. 하지만 최근 대형 손해보험사를 중심으로 신종 금융사기 수법이 등장해 주의가 요구된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달 초부터 KB손해보험을 사칭해 고객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범죄 사례가 접수되고 있다.

이들 집단은 'KB손보 대출 사고처리반'을 사칭해 보험계약대출이 신청됐다며 가짜 고객센터로 전화를 유도하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주로 전화, 메시지, 메일, 알림톡 등을 통해 고객에게 거짓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DB손해보험 역시 지난달 말 자사 사칭범 집단이 비슷한 수법으로 2차 금융사기 피해를 일으키고 있다고 공지한 바 있다.

아직 나머지 3개 대형 손해보험사(삼성화재·메리츠화재·현대해상)에 대한 2차 피해 사례는 접수되지 않고 있다. 다만 이들 집단은 금융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보험계약대출로 피싱을 유도하고 있어 추가 피해 발생 우려는 여전하다.


보험계약대출은 해약환급금 일부를 재원으로 삼아 대출받는 상품으로 서민 급전 창구로 불린다. 올 3분기 기준 보험계약대출 잔액은 70조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6% 이상 고금리 계약은 16조원 규모다. 이중 절반 이상은 50·60대가 넘는 고령층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령층 고객은 비교적 피싱 피해에 취약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당국, 소비자 주의보 발령… 쿠팡 사태 '일파만파'

앞서 금융위원회는 쿠팡 해킹 사태가 발생한 직후인 지난 2일 소비자경보를 발령하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쿠팡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해 보이스피싱·스미싱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번 해킹 사태로 소비자 정보를 갈취한 범죄집단은 이름, 주소지 등 유출된 개인정보를 통해 정부기관 및 금융사 등을 사칭해 피해자에게 접근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부기관 및 금융사는 전화 또는 문자로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 발신자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의 인터넷 주소(URL)는 절대 클릭하지 말고 삭제해야 한다. 또 개인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본인인증에 필요한 주민등록번호, 금융계좌 비밀번호, 신분증 사본 등은 가급적 저장하지 말아야 한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명의도용 등 금융사기 범죄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3단계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오픈뱅킹 안심차단 등 총 세 단계로 구성됐다. 서비스에 가입하면 대출, 비대면 예금계좌 개설, 오픈뱅킹 등이 무단으로 실행돼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당국과 함께 개인정보 유출 등에 따른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향후 피해신고 동향을 면밀히 관찰해 신속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