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금융관행 개혁] 휴대폰 보험료, '아이폰 퍼주기' 사라질까
박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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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 /사진=이미지투데이 |
28일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금감원은 생활밀착형 보험 관련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는 취지에서 휴대폰 보험료의 현실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아이폰 평균 수리비는 30만~35만원으로 10만원 가량 청구되는 국산폰 수리비보다 3배 가량 높은 수준이다. 그럼에도 아이폰 이용자와 갤럭시(삼성) 등 국산폰 이용자 모두 동일한 보험료를 내어왔다.
때문에 모든 휴대폰 이용자가 동일한 보험료를 낸다는 건 사실상 국산폰 이용자가 아이폰 이용자의 수리비를 지원해 주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지속됐다.
금감원에 따르면 수리비가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애플이 휴대폰 파손 시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하지 않고 리퍼폰(재생폰)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액정이 파손되면 국산폰은 수리비가 10만원 내외지만 아이폰은 아예 ‘리퍼폰’으로 교체해야 하는 탓에 40만원 이상 소요된다.
이런 문제로 인해 지난해말 한 대형 손해보험사의 스마트폰 손해율은 아이폰이 130%로 갤럭시 등 비아이폰(64%) 대비 2배 이상으로 치솟았다. 손해율을 받은 보험료 대비 나간 보험금으로 100%가 넘어서면 보험사 수익성은 악화된다.
이런 문제로 보험사들은 지난해 아이폰 수리비의 자기부담금을 30% 수준으로 올렸다. 또 KT는 지난 2월부터는 리퍼폰 보상금액을 종전 40만원에서 25만원으로 낮췄다. 15만원은 소비자가 책임져야 한다. 다만 이런 대안도 손해율을 개선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게 보험사 설명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료 결정권이 통신사에 있다 보니 자유롭게 보험료를 차등화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회사별로 휴대폰 보상정책이 달라 수리비가 많게는 2~3배 차이가 나는데도 동일한 보험료가 적용되고 있다”며 “실생활과 밀접함 보험의 불합리한 상품구조를 개선해 소비가 권익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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